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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KTX운행 정상화에도… 승객은 불안하다

[사설] KTX운행 정상화에도… 승객은 불안하다

기사승인 2018. 12. 10.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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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일 탈선사고로 승객 198명중 16명의 부상자를 낸 강릉발 서울행 KTX열차가 10일부터 정상 운행됐다. 그러나 이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아직도 불안한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출발 5분 후인 저속이라서 다행이었지 KTX가 정상속도인 시속 250㎞였더라면 초대형 인명참사가 빚어질 뻔했다.

이번 KTX 사고를 보면서 무엇보다 당국자들의 안전불감증을 탓하지 않을 수 없다. 사고 직후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현장에서 기자들을 만나 “기온급강하에 따라 선로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다 다음날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에게는 “자체조사 결과 선로전환기 회선 연결이 잘못돼 사고가 발생했다”고 전날의 발언을 번복했다.

이를 두고 철도전문가들은 철도에 관한 지식이 없어 빚은 촌극이라고 비웃었다. 사고 당시 강릉의 기온은 영하 10도가 안됐고 이 정도 추위로는 사고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업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업무의 우선순위를 모르거나 사고원인을 얼렁뚱땅 둘러대기 쉽다. 책임부터 모면하려는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김 장관도 현장지휘를 차관에게 맡기고 다음날인 9일에야 현장을 방문했다. 이유야 있었겠지만 고속열차의 대형사고와 안전문제가 김 장관의 관심사에서 밀려나 있음을 보여준다.

코레일과 자회사 임원 35%가 철도비전문가인 낙하산 인사로 채워진 것으로 언론들은 보도하고 있다. 이러한 비전문가들이 철도업무를 꿰차고 있으니 안전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겠는가. 그런데 정부와 여당은 이것도 모자라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이 시민단체출신 인물을 채용토록 의무화한 법안 35개를 국회에 발의했다고 한다. 현 정부 출범이전 것이 11개, 출범이후가 24개라고 했다.

지난해 말 현재 코레일의 정비전문 인력 부족인원만 205명에 달한다. 2015년의 5.4배다. 정부·여당은 시민단체 출신의 자리부터 챙길 때가 아니다. 급한 것은 부족한 정비인원부터 보충하는 일이다. 그래야 국민들이 맘 편히 코레일을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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