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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현대 수소차시대 선언… 정부 적극 지원해야

[사설] 현대 수소차시대 선언… 정부 적극 지원해야

기사승인 2018. 12. 12.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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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자동차 총괄부회장은 11일 충북 충주에서 열린 현대모비스 수소전지 2공장 기공식에서 본격적인 수소차(FCEV)시대를 선언하고 2030년까지 7조6000억원을 투입해 연간 50만대의 수소차를 양산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자리에 참석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오늘 기공식은 수소경제시대를 여는 첫 단추가 될 것”이라며 “각종 규제를 과감하게 개혁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소차는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불리는 친환경 차다. 달릴수록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수소차 기술개발에서 모든 선진국들을 제치고 선두를 달려왔다. 1998년 수소차 개발에 착수, 2013년 최초의 국산 수소차 ‘투싼’ 출시, 1회 완충으로 609㎞의 가장 긴 거리를 주행하는 수소차 출시 모두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였다.

이날 착공한 수소전지 2공장은 이러한 수소차에 탑재할 핵심부품인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할 세계최대공장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 발표에 따르면 수소차의 세계시장 규모는 올해 5만대에서 2022년 26만대, 2030년에는 220만대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그럼에도 현대 수소차 판매량은 지금까지 1000여대에 그치고 있다. 일본 도요타의 5300여대, 혼다의 2000여대에 훨씬 뒤진다. 수소충전소 설치가 뒤따르지 못한 탓이다. 수소연료충전소 설치비용이 일반 주유소에 비해 부지비용을 제외하고 거의 4배나 비싼 것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한다. 정부가 직접 나서서 충전소 설치를 지원하는 미·일 등 국가와 비교된다.

또 설치비용 못지않게 수소충전소 설치에 따른 각종 규제가 더 큰 문제라는 지적도 있다. 현행법상 도심충전소 설치도 어렵고 수소셀프충전소도 불법으로 규정돼 있다. 성 장관이 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해 각종 규제를 과감하게 개혁하겠다고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자동차분야에서 처음으로 세계최고기술을 확보한 현대수소차가 헛되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지원책을 강구하는 것은 정부의 책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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