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한류 붐에 힙입어 콘텐츠 수출 쾌조…46.7% 늘어

한류 붐에 힙입어 콘텐츠 수출 쾌조…46.7% 늘어

기사승인 2019. 07. 04. 13:58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문화체육관광부
한류에 힘입어 콘텐츠 수출이 급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공개한 ‘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88억1444만 달러로 전년보다 46.7% 늘었다.

콘텐츠 수출액은 2013년 49억2310만 달러, 2014년 52억7352만 달러, 2015년 56억6137만 달러, 2016년 60억806만 달러로 5년간(2013~2017년) 연평균 15.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부문별 수출 현황을 보면 게임(80.7%), 출판(17.9%), 음악(15.8%)이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방송(-11.9%), 광고(-15.1%), 영화(-7.2%)는 감소했다.

수출액은 게임이 59억2300만 달러(해외매출액 포함)로 가장 컸다. 이어 캐릭터(6억6385만 달러), 지식정보(6억1606만 달러), 음악(5억1258만 달러) 순이었다.

콘텐츠 수입액은 2017년 기준 12억436만 달러로 전년보다 4.2% 증가했다. 그 결과 콘텐츠산업 무역수지는 76억1009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13조2165억원으로 전년보다 6.7% 늘었다. 매출액은 출판,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전 산업에서 증가세를 보였으며 특히 게임이 20.6% 늘었다.

부문별 매출액은 출판이 20조7553억원으로 가장 컸다. 이어 방송(18조436억원), 광고(16조4133억원), 지식정보(15조414억원), 게임(13조1423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2017년 기준 64만4847명으로 전년보다 1만3300명(2.1%) 늘었다. 부문별 종사자 수는 출판, 음악은 감소했고 게임은 10.7% 증가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