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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경영정상화 문턱… 구조조정안 재조정 돼야”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경영정상화 문턱… 구조조정안 재조정 돼야”

기사승인 2018. 11. 15.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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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한 구조조정 필요… 채권단과 협의중”
2021년까지 일감 문제 없어… 수주잔량 글로벌 1등
대우조선해양 CEO 기자간담회1
아시아투데이 정재훈 기자 =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에서 열린 CEO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회사가 경영정상화를 앞두고 있어 매출 부진을 전제로 한 과거 구조조정안은 재조정 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구조조정안을 포함한 조선업 고도화 대책을 내놓기 직전에 나온 발언이라, 일각에선 회사의 입장을 대외적으로 공표한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정 사장은 15일 서울 다동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흑자기조가 이어지며 재무적으로 회사가 많이 튼튼해졌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회사는 3분기 누적 영업이익 7170억원을 올렸다. 매분기 적자를 내고 있는 삼성중공업이나 간신히 흑자로 돌아선 현대중공업 대비 탁월한 성적표다. 이에 대해 정 사장은 “우리는 조선소 가동률을 줄곧 100%로 가져갔지만 현대와 삼성은 그렇지 못한 것 같다”며 “비정상적인 물량부족에 의해 생산능력 대비 조업을 못한 회사와 정상 조업을 한 회사의 차이”라고 설명했다.

회사의 전망에 대해 정 사장은 “대우조선은 단일 조선소 중 전세계에서 현재 가장 많은 수주잔량을 갖고 있다”며 “선박은 2020년 하반기 물량까지 수주를 마쳤고 올 연말쯤엔 2021년 상반기 물량까지 채워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조선소 운용에 가장 안정적이라는 2년반 물량이 확보되는 셈이다. 회사는 수주를 기대했던 해양플랜트 로즈뱅크 프로젝트의 발주가 미뤄지면서 일감 공백이 일부 생기긴 하지만 운영에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정 사장은 작고 단단한 회사를 지향하고 있다. 방향성은 사업 효율성이 가장 좋았던 2006년 수준의 매출 7~8조원 규모 회사다. 올해는 9조원 이상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정 사장은 “내년은 매출이 7~8조원 수준이 맞춰지며 작고 단단한 회사로의 완성에 다다르게 된다”며 “2021년까지 유지될 예정이고 거기에 맞춰 인력도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당초 올해 매출을 7조5000억원, 내년은 4조5000억원으로 예측한 바 있다.

계획대로라면 회사는 2016년 마련한 자구계획안에 따라 임직원 9900여명 중 900여명을 감축해야 하지만 경영상황이 달라졌으니 속도 및 규모를 조정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회사는 당초 2020년까지의 총 자구계획 목표인 5조8000억원 대비 현재까지 약 60%의 이행률을 보이고 있다. 정 사장은 “구조조정을 위한 구조조정이 아니라 회사가 건실하게 쓰이는 회사로 탈바꿈하는게 구조조정”이라며 “유동성을 갖고 상황에 맞게 대응하자는 것으로 채권단과 이에 대해 얘기 중”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CEO 기자간담회5
아시아투데이 정재훈 기자 =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에서 열린 CEO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 사장은 “외견상으로 회사는 정상화 문턱을 넘어섰다”고 평가했다. 예전과 같은 불확실성을 갖고 있는 리스크 프로젝트가 하나도 없다는 설명이다. 다만 정 사장은 “대우조선이 갖고 있는 치명적 약점은 인적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라면서 “일류 조선사에 맞게 인적 경쟁력을 끌어 올리는 게 과제”라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일각서 나온 회계 부정 및 저가 수주 의혹에 대해선 전혀 가능성이 없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정 사장은 “현재 회사는 금융감독원에서 감사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지금 내놓는 회계자료를 의심한다는 건 대한민국 감사체계에 대한 부정이나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또 “수주를 위해선 수주적정성 검토 위원회를 두번이나 거치는 등 강력한 감독을 받고 있다”며 “흑자를 내고 있는 데도 저가수주를 한다고 의심하면 상식적으로 맞겠느냐”고 해명했다.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해 정 사장은 “회사가 매각 주체가 아니기 때문에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정부가 생각할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정 사장은 최근 일본이 WTO에 한국의 조선업계 공적자금 지원 문제를 제소한 데 대해 “강제징용 관련, 양국과의 감정싸움 같다”고 정치적인 성향으로 일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 중순 조선업 고도화 등의 내용을 담은 활성화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규제 개혁부터 고강도 구조조정안이 포함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혈세 투입 꼬리표를 달고 있는 대우조선이 잘 되고 있는 경영상황에 대해 대외적으로 공표하면서 정부 차원의 흔들기를 견제하려는 의도도 깔려 있지 않겠느냐”고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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