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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이시형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촛불혁명도 공공외교 홍보 자산”

[인터뷰]이시형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촛불혁명도 공공외교 홍보 자산”

기사승인 2018. 03. 09. 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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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민주주의·경제발전에 외국인들 관심
신남방정책 맞춰 인도사업 확대 예정
이시형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시형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현우 기자 cjswo2112@
“한국의 케이팝(K-POP)과 경제 발전에 외국인들의 관심이 뜨겁다. 한국에서 발현된 민주주의를 연구하겠다는 사람도 많다.”

한국국제교류재단(KF)의 이시형 이사장(60)은 8일 아시아투데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최근 해외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 분야를 이같이 설명했다.

한반도 안보 정세가 긴박하게 돌아가며 그 어느 때보다 공공외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2016년 5월부터 공공외교 전문기관인 KF를 이끌고 있는 이 이사장을 만나 세계인으로부터 어떻게 문재인정부의 대외 정책과 철학에 대한 지지를 확보할 수 있을지 들어봤다.

이 이사장은 “지난해부터 촛불과 대선, 새 정부 출범 등으로 한국 사회가 크게 변해 외교 당국에서만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 대 정부 외교와 또 다른 차원의 공공외교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공공외교의 일환으로 한국의 문학과 역사, 철학, 한국어를 해외에 보급하는 사업이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하며 “정부의 대외정책 철학을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현재 미국을 대상으로 한 공공외교 사업 비중이 가장 크다면서도 문재인정부의 신남방정책 추진을 위해 인도에 대한 사업도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 이 이사장은 사업 절차의 투명성 강화, 국민 참여의 공공외교 확대, 제주 이전에 따른 지역상생 등 국민 눈높이에 맞는 KF 혁신을 꼭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경북고와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한 이 이사장은 외무고시 14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주폴란드 대사, 대통령 직속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준비위원회 행사기획단장, 외교통상부 통상교섭조정관을 지냈다. 2013~2015년에는 외교관으로는 첫 주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한국대표부 대사를 지냈으며 KF 이사장을 맡기 전까지는 경기도 국제관계대사로 활동했다.

-국제교류재단이 하는 일에 대해서 소개해달라
“기본적으로 외교부 산하기관으로 외교 현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프라를 깔아주는 일을 한다. 한편에서 외교 교섭이 이뤄진다면 우리는 그 여건과 여론을 조성한다. ‘국민외교’라고 해서 국민의 지지와 이해, 공감을 업고가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민간 단체나 전문가의 참여와 자문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공공외교법상 유일한 추진기관으로 선정됐다. 어떤 공공외교 사업을 주로 하나?
“한국학 사업 비중이 크다. 해외 대학에 한국학 수업이 생길 수 있게 돕고 한국학·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수를 육성·지원하는 일이다. 초기에는 한국 문학, 역사, 철학 비중이 높았는데 근래에 와서는 한국 경제발전사에도 많은 관심을 갖더라. 최근에는 케이팝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 분야, 한국 민주화 발전 과정에 폭넓은 관심이 있다. 재단은 1991년 설립 이래 16개국 131석 한국학 교수직 설치, 연간 80여개국 700여명 해외 인사 초청, 해외 28개 박물관 한국관 설치 등을 이뤘다. 2007년 최초로 해외한국학백서를 발간한 이래 올해 10여년 만에 증보반을 발간했다. 해외 한국학 운영 대학 및 기관은 2007년 55개국 632개처에서 2017년 105개국 1348개처로 조사됐다. 이를 온라인 데이터베이스(DB)로도 구축해 ‘어떤 지역에서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고, 여기서는 사회나 경제 분야를 키워야겠다’하는 분석이 가능해 의미가 있다.”

-해외 주요인사 초청 사업도 적지 않은데?
“지난해부터 한국 사회가 엄청나게 변화했다. 촛불, 대선, 새 정부 출범 등으로 대북관계가 바뀌고 이런 과정에서 외교 당국에서만 감당하기 어려워져 재단이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새 정부의 대외정책 철학을 잘 설명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섭외해 한국이 어떤 과정을 겪어서 변화했고, 지금은 무엇을 추구하는지 설명한다. 특히 지난해 9월에는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와 포럼을 했는데 북·미 갈등이 심각한 상황에서 전문가들의 입을 통해서 ‘군사적 옵션보다 평화가 먼저다’는 메시지를 냈다. 12월에는 미국 싱크탱크 아틀란틱카운슬과 포럼을 열었는데 그 때 미국의 상무장관, 국무장관이 모두 참석했다.”

-해외 포럼과 같은 노력으로 해외에서도 한국 연구기관이 늘어나고 있다
“CSIS는 지난 2009년 한국문제를 전담하는 ‘코리안 체어’를 만들었다. KF도 기금을 지원했다. 주한 미국대사가 못되어서 조금 안타깝게 됐지만 거기에 빅터 차가 책임자다. 2014년부터는 SK와 공동투자해 미국 브루킹스연구소에 코리안 체어를 만들었다. 2017년 말에는 랜드연구소에도 개설했다. 유럽에서는 유럽연합(EU)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의 브뤼셀자유대학에 지난해 코리안체어를 만들었다.”

-갈수록 정책 공공외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평창 겨울올림픽 개회식 중계 중 ‘모든 한국인은 일본이 자신들의 기술, 문화적 발전의 본보기라고 말할 것’이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미국의 저널리스트 조슈아 쿠퍼 라모에 대해 조사해봤다.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의 국제컨설팅회사의 공동 최고경영자를 맡고 있고 중국 전문이며 일본도 잘 알고 있더라. 일본의 공공외교 대상이 되어서 지원을 받기도 했더라. 우리도 그런 사업을 해야 하는데 예산 문제로 조금 어렵다. 그래도 위로가 되는 게 그 일이 터진 후에 국내는 말할 것도 없고 해외에서도 우리와 일하는 사람들 위주로 한마디씩 거들더라. 결국 항의가 폭주해 조슈아는 하차하게 됐고 그 과정에서 한국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점은 긍정적으로 본다.”

-공공외교도 결국 한·일 경쟁 구도로 갈 수밖에 없겠다
“서로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경쟁을 할 수밖에 없다. 미국에서 한국만 전문해서 먹고 살긴 무리다. 어쩔 수 없이 일본에 기울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일본에서 들은 한국과 실제는 다를 수 있다. 폭넓은 의미에서 동북아·아시아 전문가 키워야겠다는 의도로 내가 이사장이 되기 전부터 재단은 차세대 정책전문가 육성 사업을 하고 있다. 미국 조야의 중견 교수, 의회보좌관 중 한국·북한, 한·일 관계 등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 너무 없다. 그래서 저변을 확대해보자는 차원에서 한국으로 초청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녀간 사람 중에는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의 스피치라이터가 된 사람도 있어서 제법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한국은 해외에 어떤 점을 어필할 수 있다고 보나?
“일본은 최근 아베 신조 총리 개인 홍보에 부각하는 측면이 있다. 중국은 물량공세가 대단한데 체제를 정당화하고 선전하는 것이 많아 외국인에겐 어색하다. 한국은 그런 면에서 자유롭고 케이팝이라는 문화적 요인이 있으며 경제 발전에 대해서도 외국인들이 굉장히 관심 많다. 최근에는 민주화도 많이 언급된다. 지난해 우리 경험이 세계 그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현상이다. 대통령이어도 헌법과 법률에 위반되는 행동을 하면 탄핵하고, 헌법 절차에 따라 새로운 정부를 구성하는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한 나라라는 것이 홍보가 된 것이다. 한국에서 발현된 민주주의를 연구하겠다는 사람이 많다.”

-한·미 동맹을 중시할 수밖에 없지만 그 외 다른 공공외교 중점 대상국이 있나?
“지난해부터 인도를 눈여겨 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인도와의 외교를 4강 수준으로 격상시키겠다고 밝혔다. 연이은 7% 후반대의 경제 성장률과 2020년대면 중국을 추월할 역동적인 인구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인도에서 9명을 초청했는데 올해는 더 정무·언론·문화계 주요인사 40여명을 초청할 계획이다. 인도의 대표적인 싱크탱크 2곳을 선정해 지원하고 델리·첸나이·뭄바이 3개 도시를 순회하는 코리아페스티벌도 개최해 인도 대상 공공외교 사업을 수행하겠다.”

-올해를 국제교류재단 혁신의 해로 삼고 있는데?
“올해 7대 혁신과제를 정했다. △사업절차의 투명성 강화 및 사업계획 수립에 시민참여 확대 △국민 참여 공공외교 확대 △인적관리 공정성 확보와 일자리 창출(채용절차 개선, 여성 보직자 확대 등) △스마트워크 및 일-가정 양립 등 일하는 방식 혁신 △해외 한국학 현황 등 공공데이터 개방 및 미래지향적 서비스 강화 △지역상생 및 기관 간 협력 강화 △정책공공외교 사업 전반에 대한 사회적 가치 반영이다. 올해는 또 제주이전을 앞두고 화상회의와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 전체 회계업무 절차의 온라인화 등 업무효율화를 진행 중이다. 제주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신사업도 기획·추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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