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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日 역사왜곡 초등 교과서 검정 결과 즉각 시정하라”

교육부 “日 역사왜곡 초등 교과서 검정 결과 즉각 시정하라”

기사승인 2019. 03. 26.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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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교육위 현장시찰-독도 방문
지난해 10월 22일 독도의 날(10월 25일)을 앞두고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국정감사 현장시찰 차원에서 독도를 방문해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시아투데이 DB
일본 문부과학성이 26일 독도를 일본 영토로 주장하는 내용을 담은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한 것을 두고 교육부가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이날 대변인 성명에서 “일본 정부는 침략 과거사를 왜곡, 독도 영토주권을 위협하는 내용을 담은 초등 교과서 검정 결과를 즉각 시정하라”라며 “이를 통과시킨 데 강한 유감을 표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교과서 검정심의회 총회에서 3개 출판사에서 낸 사회 교과서 12종의 검정을 승인했다.

이번 총회에서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교 5∼6학년용 교과서 중에는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식으로 기술된 내용이 이전보다 늘어났다.

또한 ‘한국의 (독도) 불법 점령에 일본이 항의하고 있다’라는 식의 표현이 추가됐으며 조선통신사와 임진왜란 관련 내용은 줄거나 사실관계가 왜곡된 채 기술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교육부는 “대한민국 정부는 수년간 일본의 학습지도요령 및 교과서의 그릇된 역사인식과 독도 영토주권 침해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여러 차례 시정을 촉구했다”라며 “(그러나) 일본은 올바른 역사교육과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저버리고 올해 초등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하도록 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는 “일본은 우리 국민이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일본의 반성을 촉구, 양국의 화해와 ‘동반자적 한일 관계’를 기대하는 것에 실망과 상처를 준 사실을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일본은 동아시아 공동 번영의 길을 가로막는 역사왜곡과 독도 영토주권 침해를 즉각 중단하라”라며 “일본의 이 같은 시도에 대해, 관련 기관 및 민간·사회단체와 협력해 적극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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