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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내 초·중·고교 반경 200m 이내 담배소매점 1곳당 담배광고가 22.3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당 평균 담배광고는 34개나 됐다.
보건복지부(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는 25일 이같은 내용의 청소년 담배광고 노출실태 조사 결과를 내놨다. 두 기관은 지난해 9∼10월 서울 시내 학교 200곳의 교육환경보호구역(학교 주변 200m 이내)에 위치한 담배소매점 1011곳에서 청소년 담배광고 노출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담배소매점은 평균 7곳이었고, 가장 많게는 27곳이 있는 경우도 있었다. 담배소매점 유형은 편의점(49.7%), 일반마켓(32.4%)이 대부분이었다. 아동·청소년의 출입이 잦은 가판대·문구점·서점 등에서도 담배를 팔았다.
담배소매점 중 91%가 담배광고를 했다. 소매점당 담배광고물 개수는 평균 22.3개로 전년보다 7.6개 늘었다. 편의점에서는 전년보다 8.9개 많은 33.9개를 게시했다.
담배광고물은 발광다이오드(LED) 화면·포스터·스티커 형태 등으로, 소매점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도 잘 보였다. 청소년이 좋아하는 과자·초콜릿·사탕 등의 제품과 담배모형 등 담배광고물이 가까이 배치돼 직접 만져볼 수도 있는 경우도 있었다.
담배광고 내용은 ‘풍부한 맛, 부드러운 목넘김’, ‘색다른 시원한 맛’, ‘쿨하게 샷하라’ 등 담배의 맛·향 등을 긍정적으로 표현한 경우가 많았다. 또 청소년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동물 그림이나 유명 영화 캐릭터 디자인을 전자담배 기기 등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중·고등학생 916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54.2%는 일주일에 3회 이상 편의점·슈퍼마켓 등의 담배소매점을 이용했다. 응답자의 94.5%는 담배를 판매하는 소매점에서 진열된 담배를 목격한 경험이 있었고, 85.2%는 담배 광고를 본 경험이 있었다. 또 10명 중 7명(69.1%)은 1개 이상의 담배상표(브랜드)를 인지했고, 5개 이상의 브랜드를 알고 있는 경우도 12.4%나 됐다.
담배소매점주 544명을 조사한 결과, 점주 10명 중 3명(31.3%)이 ‘담배소매점 내 진열된 담배와 담배광고가 청소년의 흡연 호기심을 유발하는 데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담배소매점에서의 담배광고 금지 정책에 대해서는 소매점주 77.2%가 찬성했다.
‘담배소매점 내부에서 담배광고를 하는 경우 외부에서 보여서는 안 된다’라고 규정한 담배광고 관련법령과 관련, 소매점주 절반 이상인 58.1%가 모른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