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청주 시내버스 노조 파업 철회, 24일까지 협의…준공영제 도입 관건

청주 시내버스 노조 파업 철회, 24일까지 협의…준공영제 도입 관건

기사승인 2019. 05. 15. 15:38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청주시내버스
한국노총 청주버스노동조합 소속 4개사가 15일로 예정된 파업을 철회했다. 사진은 청주 시내버스. /연합
충북 청주 시내버스 4개사 노사가 협상 기간을 연장해 파업 위기를 넘긴 가운데 장기간 논쟁이 되고 있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5일 충북 청주시 측에 따르면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청주지역버스노동조합 소속 4개사(청신운수·동일운수·청주교통·한성운수) 노조는 이날 오전 0시로 예고된 파업을 일단 철회하고 협상 기간을 오는 24일까지로 변경, 10일간 지속 협의하기로 했다.

청주 버스 노사는 임금 인상과 인력 충원,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임금 감소분 보전, 직접 예산의 지원을 받는 준공영제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임금 감소분 보전은 충북도의 버스요금 인상 계획으로 어느 정도 해소된 상태다.

인력충원 문제 역시 버스 기사 구인난에 당장의 수혈이 쉽지 않다는 상황을 노조가 공감하는 분위기여서 타협점을  찾기 어려워 보이지는 않는다.

노조는 협상 조정 기간 동안 청주시의 준공영제 시행을 강력히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준공영제는 지자체가 노선관리권을 갖는 대신 버스회사 적자를 메워주는 제도다. 

앞서 청주시는 시내버스 업계 요구에 따라 지난 2015년 9월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협의를 시작했지만, 적정운송원가 산정을 놓고 시와 노조, 업체 간 입장이 달라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14일 조정회의에서 "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적정운송원가 조기 합의 실현은 먼저 청주시의 노·사·정이 공생할 수 있는 의지 피력이 중요하고, 아울러 충북도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파업은 피했지만, 부담은 더욱 커졌다. 준공영제 시행은 하루아침에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타협점 모색에 노력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한국노총 소속 청주지역 버스업체 4개사는 버스 264대를 운행하고 있으며, 이는 청주 시내버스 총 437대 중 한국노총 소속이 아닌 우진교통과 동양교통 버스173대를 제외하고 60%를 차지한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