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오토바이 천국’ 베트남, 대중교통 확대 딜레마

‘오토바이 천국’ 베트남, 대중교통 확대 딜레마

기사승인 2019. 03. 20. 14:39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4월 운행 앞둔 경전철 운임 논란에 하노이시 "2주간 전면무료"
하노이, 호찌민시 모두 대중교통 확대와 오토바이 금지 방안 고심중
IMG_9286
오는 4월 상업운행을 앞두고 있는 베트남의 첫 경전철. /사진=하노이 메트로
교통체증과 대기오염 해결을 위해 대중교통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베트남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경전철·지하철 공사가 한창인 하노이와 호찌민은 버스보다 비싼 운임으로 실효성 논란을 겪고 있는데다 ‘오토바이 운행 금지’라는 난제까지 안고 있기 때문. 오토바이는 좁은 골목이 많은 베트남 도시 특성상 대중교통보다 선호되는 것은 물론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계층이 애용하는 이동수단이다.

VN익스프레스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하노이에서 운행이 시작될 베트남 첫 경전철은 버스보다 비싼 운임으로 실효성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하노이 당국은 해당 구간인 깟링-하동 구간(2A 노선)을 2주간 무료 운행하겠다고 나섰다.

베트남 중철(中鐵)6국그룹유한회사가 시공한 깟링-하동 구간 노선은 4월부터 정식 상업운행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가장 짧은 구간의 운임이 7000동(343원), 전체 구간 이용시 최대 운임이 1만5000동(735원)에 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버스보다 비싼 운임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현재 하노이 버스 운임은 25㎞ 미만의 편도 요금이 7000동(343원), 25~30㎞ 구간은 8000동(393원), 30㎞ 이상은 9000동(441원)이다. 깟링-하동 구간 전체 노선은 13㎞에 불과해 버스보다 비싼 운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노이 당국은 여론조사·운행비용·시민들의 수입 수준 등을 고려해 책정된 운임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평균 시속 35㎞로 운행되는 경전철은 시속 14~16㎞인 버스보다 2배 이상 빠르다는 것도 부각했다. 하지만 논란이 거듭되자 하노이 당국은 학생·근로자·노인들을 대상으로 월 정기권 금액의 30~50% 보조 방안을 발표했다.

대다수 시민들은 “대중교통 이용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익숙해지게 해야한다”며 하노이 당국의 정책을 이해하면서도 “그럼에도 경전철이 불편하고 비싼 것은 사실”이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노이 시내에서 근무하는 사무직 직원 응우옌 낌 훙(36)은 “경전철을 이용해도 다시 역에서 회사까지 그랩을 부르거나 택시를 타야 한다. 그럴 바에는 처음부터 내 오토바이로 출근하는 것이 더 저렴할 뿐 아니라 훨씬 편하다”고 말했다. 현재 베트남의 오토바이는 5500만대로 400만대의 차량에 비해 10배나 많다.

하노이 당국은 경전철 도입과 함께 BRT(간선급행버스체계)가 지나는 주요 도로에서 오토바이 운행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2030년 오토바이 운행 전면 금지를 위한 사전 포석인 셈.

지반이 약해 지하철을 도입할 수 없는 하노이와 달리 호찌민은 지하철을 도입하고 있다. 지하철 역사에 상가를 조성해 시민들을 끌어들이겠다는 게 호찌민 당국의 계산. 2020년 지하철 1호선이 완공되면 현재 9.7%에 불과한 대중교통 이용률이 15%까지 늘어날 것으로 호찌민 당국은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호찌민 역시 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쩐 빈 뚜옌 호찌민 부인민위원장은 “오토바이 운행을 금지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오토바이가 많으면서도 교통이 편한 나라는 어디에도 없다”고 언급, 호찌민 당국 역시 오토바이 운행 금지에 나설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시사했다.

전문가들은 “하노이와 호찌민 모두 오토바이 운행을 금지하기엔 대중교통 시설이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뿐만 아니라 전철·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이 오토바이의 편리함을 넘어설 수 없다는 점도 문제로 꼽히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오토바이 운행 금지 행보가 경전철·지하철 사업에 투자하는 민간업체들에 대한 국가 차원의 투자 보장이란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하노이 당국이 오토바이 운행 금지 검토를 밝힌 직후 2개 민간업체가 경전철 투자에 참여한 게 방증이라는 주장이 바로 그 것이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