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션은 사회가 발전하면 할수록 시장 수요가 증가하는 창업 아이템이다.사진은 정선 드위트리/제공=쿠팡 |
◇콘텐츠와 결합 펜션 속속 등장
최근에는 유명 디자이너를 펜션 설계 과정에 참여시켜 펜션 자체를 뛰어난 콘텐츠로 만들거나 스파, 음악 등 타 콘텐츠와 결합한 형태의 펜션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또한 농촌 체험 활동을 일컫는 팜 스테이(Farm Stay)와 펜션을 결합한 아이템이 등장하고 있다. 지자체나 마을 공동체 등에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거론되었던 팜 스테이를 펜션과 결합하는 것을 골자로 하며 전방위적인 야외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아이템이다.
이같은 형태는 인근 지역사회와 연계해 모내기, 과일 수확, 농기구 체험, 시골 생활 체험, 전통 음식 만들기 등 야외 활동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부가적으로 지역 사회에서 생산되는 각종 농산물과 식품을 판매하는 추가 수익 모델을 구상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창업자 본인의 수익은 물론 캠핑장이 위치한 인근 지역사회의 경제 활성화 효과도 함께 창출할 수 있으며 농한기 때 인근 지역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지자체와 연계한 지역 콘텐츠 산업으로도 적합하며 새로운 관광 명소, 패키지 상품으로 부각시킬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한 신사업 아이템이다.
◇시설관리 중요, 지속적인 마케팅 해야
펜션은 입소문에 의해서 고객의 숫자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시설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높다. 입지 선정도 중요해 관광명소나 자연이 아름다운 지역에 운영하는 것이 좋다. 특히 경쟁강도를 고려해 오픈해야 하며 인터넷을 통한 지속적인 마케팅도 염두에 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