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비밀레서피] 국민음료 커피, 맛있고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은?

[비밀레서피] 국민음료 커피, 맛있고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은?

기사승인 2015. 05. 30. 06: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한국인이 김치보다 많이 먹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커피입니다. 친구 만나 한잔, 식후에 한잔, 데이트할 때 한잔. 지난 2011년 기준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512잔이라고 합니다.

'커피를 많이 마시면 뇌졸증과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커피를 마시면 간암 발생 위험이 줄어든다' 등 커피의 효능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제는 국민 음료가 된 커피, 몸에 정말 좋은 걸까요?

지난 15일 KBS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커피를 맛있고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법
커피를 하루 6잔 이상 마시는 경우, 암 사망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커피는 하루 2~3잔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하루 10잔 이상씩 커피를 마시는 경우, 당뇨병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건강을 생각한다면 시럽이나 설탕, 크림 등의 첨가물을 넣지 않은 원두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맞는 커피 고르는 법

1.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이라면 종이 필터에 한번 걸러라.
에스프레소나 커피를 내리다 보면 위에 하얀색 거품인 '크레마'가 끼게 됩니다. 크레마는 지방 성분이라서 어느 정도의 입자 크기가 있는데요. 종이 필터를 이용해서 거르면 지방 성분 일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골다공증이라면 하루 3잔 이내, 우유 3스푼 첨가하라.
커피가 칼슘를 방해한다는 것은 잘 알려졌습니다. 커피 한 잔으로 떨어지는 칼슘양은 6mg인데요. 일반적으로 큰 양은 아니지만, 커피 9잔 이상 되면 골절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불면증이라면 디카페인 커피를 마셔라
디카페인 커피란, 커피를 마시고 싶지만 커피를 마실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방식입니다. 다른 커피와 비교했을 때 카페인이 없는 대신 향이 떨어지는데요. 부정맥이 있거나 커피를 마시면 심장이 두근거리는 분들은 디카페인을 마시면 됩니다.

4. 소화불량이라면 식후 20~30분 지나 마셔라
커피를 소화제처럼 식사 후 바로 마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혈압이 높은 분들은 커피가 소화를 막는 작용을 하니 식후 20~30분 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커피 즐기는 방법

1. 집에서 즐기는 항아리 더치커피
더치커피란, 찬물 또는 상온의 물을 이용하여 우려낸 커피로 추출하는데 8~12시간 이상이 소요되며 일반 커피보다 쓴맛이 덜하고 카페인 함량이 낮습니다. 

집에서 더치커피를 즐기려면, 뚝배기나 프라이팬에 원두를 넣고 짙은 갈색이 될 때까지 잘 저어가면서 중불에 볶아줍니다. 이후 원두를 믹서에 곱게 갈아 냅니다. 다음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다시팩에 갈린 원두를 담고 찬물을 담은 항아리에 하루 동안 우려냅니다. 하루 정도 지나 다시팩을 꺼내고, 깨끗이 소독한 유리병에 옮겨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3. 깔때기 핸드드립 커피 만들기
드리퍼 대신 깔때기, 여과지 대신 키친타올을 준비합니다. 일반 휴지는 형광물질이 나올 수 있으므로 꼭 키친타올을 준비합니다.

키친타올 안에 커피가루를 넣고 주전자 대신 종이컵을 뾰족하게 접어 물을 부어서 원두를 추출합니다. 부풀어 오르도록 잠시 쉬었다가 10원→50원→100원→500원 원의 크기를 점점 크게 하며 물을 부어줍니다. 

4.카푸치노 만들기
차가운 우유를 넣은 보온병에 쿠킹포일 볼을 넣고 흔들어주면 풍성한 우유 거품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거품을 커피 위에 올려주면 되는데요. 그 위에 시럽이나 꿀을 추가하면 달달한 허니 마끼아또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커피 찌꺼기 활용법

1. 방향제
커피 찌꺼기는 불쾌한 냄새를 잡아줌과 동시에 은은한 커피 향으로 방향제 역할을 톡톡히 해주는데요. 냉장고에 넣어두는 경우, 잘 말린 커피 찌꺼기를 빈 통에 담고 송곳으로 구멍을 낸 뚜껑을 덮어야 냄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발장에 사용할 때는 여과지에 담은 커피 찌꺼기를 그냥 넣어 사용하거나, 신발에 직접 넣어 두면 됩니다.

2. 세척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흡착력이 뛰어나며 미세 분말로 구성돼있어 기름때와 냄새를 한 번에 잡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라이팬에 묻은 기름을 키친타월로 닦아낸 뒤 커피 찌꺼기를 뿌리고 문질러주면 기름때가 말끔히 없어집니다. 

커피 찌꺼기는 싱크대 청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커피 찌꺼기를 전체적으로 바른 후 문질러주면 악취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가 내려가면서 싱크대가 막힐까 봐 걱정이라면 굵은 소금 한 줌을 부어주면 됩니다.

3. 천연 팩
커피 찌꺼기와 요거트를 1:1 비율로 섞어 미백과 보습에 효과가 있는 커피팩을 만듭니다. 커피팩을 얼굴에 10분 동안 바른 후 물로 세안하면 됩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