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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업계, 공항 임대료 감면 “숨통 트였지만 추가 지원 필요”

면세업계, 공항 임대료 감면 “숨통 트였지만 추가 지원 필요”

기사승인 2020. 04. 0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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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임대료 인하 일단 환영
"매출 90% 떨어져, 추가지원 절실
코로나 장기화 땐 후속 조치 필요"
[포토] 썰렁한 인천공항 출국장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한국인의 입국 제한 또는 금지하는 나라가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12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사진=김현우 기자
정부가 대·중견기업 공항 면세점 임대료를 최대 6개월간 20% 감면해주기로 하면서 면세업계에 숨통이 조금이나마 트이게 됐다. 다만 업계는 이번 결정을 반기면서도 인하 수준이 매출 감소폭에 비해 크지 않으므로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반응이다.

정부는 1일 공항에 입점한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임대료를 3월분부터 6개월간 20% 감면해주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앞서 중소기업들에 임대료 25% 감면하기로 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업계가 타격을 커진 만큼 감면 대상을 대기업으로까지 확대하는 추가 대책을 내놓게 됐다.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율은 기존 25%에서 50%로 상향조정했다.

한 면세점 관계자는 공항 임대료 감면과 관련해 “면세업계가 처한 어려움을 이해해줘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업계 또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중소 협력사 지원을 확대하는 등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다른 면세점 관계자는 “지난달 매출이 전년 대비 80~90% 감소한 상황”이라면서 “월 매출에서 임대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80%에 달하는데 이런 현실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면세점연합회도 이번 정부 조치에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는 만큼 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국면세점연합회는 “이번 임대료 경감은 다소 늦은 감은 있으나 정부·공기업, 대기업, 중소기업 간 상생생태계를 선순환 구조로 부활시키는 의미를 가진다”면서도 “사태의 장기화가 우려되는 만큼 이번 조치는 끝이 아닌 시작이 돼야 한다. 향후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정부·공기업이 먼저 적극적으로 업계를 지원하는 후속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면세점 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여행 수요가 급감함에 따라 매출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3월에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으로 한국발 입국제한이 181개 지역 국가로 확대되고, 국내 또한 입국규제 조치를 강화하면서 지난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6.5% 감소했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사상 유례없는 경영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했다.

업계는 공항 내 롯데·신라·신세계등 대기업 3사 면세점의 한 달 매출이 2000억원 수준에서 지난달 400억원으로 하락한 것으로 추산한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3월 면세점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54%, 인천공항 출국장면세점 매출은 86% 감소했다. 지난 2월 국내 면세점 매출도 전월 대비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2월 국내 면세점 매출은 1조1025억원으로 1월 2조247억원보다 45.5% 감소했고 방문객 수도 175만4000여 명으로 전월보다 54% 줄었다.

중소·중견 면세점의 경영난은 더 심각하다. 지난달에는 중소·중견 사업자인 에스엠면세점이 인천공항 1터미널 신규사업자 입찰 포기를 선언하면서 정부의 임대료 감면 조치가 도마 위에 올랐다. 에스엠면세점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영 악화를 견디지 못해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권까지 반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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