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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 설치

금감원,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 설치

기사승인 2020. 07. 02.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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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장기화 대비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체계 구축
금융감독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위기 극복을 위해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금감원 내에 별도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을 설치해 금융지원 상황 등을 분석하고 현장 상황을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은행권이 해오던 창업 위주 컨설팅들도 ‘위기관리 컨설팅’ 체계로 확대·재편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은 2일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경영애로가 심화될 수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위기극복 지원을 위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운영한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우선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금융지원 상황 등을 분석하고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금감원 안에 대응기구인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를 설치하기로 했다.

코로나19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위기관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현장지원단 내 실무지원반을 두고, 산하에 실무팀으로 ‘총괄분석팀’과 ‘현장상황팀’을 배치한다. 현장지원단 단장은 소비자피해예방 부원장보가 맡는다.

총괄분석팀은 특별상담센터 등을 통한 금융애로 점검, 은행권 애로사항 파악, 금융지원 상황 분석 및 사전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현장상황팀은 현장청취반 운영을 통한 업종별 동향 파악, 은행권의 ‘개인사업자대출119’ 및 ‘컨설팅센터’ 등을 활용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독려할 예정이다. 또한 은행의 협력이 필요한 사안을 위해, 각 은행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여신담당 임원들의 협의체와 긴밀한 공조체계 유지하기로 했다.

또한 다양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코로나19 피해가 큰 업종, 어려움을 겪는 상권, 언택트 공급자 등 특성있는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현장청취반을 운영한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자영업자들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현장 상황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은행권의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 등을 더욱 활성화하여 연체우려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지원하기로 했다. ‘개인사업자대출119’은 은행이 일시적 자금난 등으로 연체에 빠질 우려가 있는 자영업자를 위해 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등 상환부담을 경감해 주는 제도다.

금감원은 영세·취약 개인사업자가 신청하기 전에 은행이 먼저 안내할 수 있도록 영업점 직원 교육 및 제도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일부 은행을 중심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제도가 모든 은행으로 확대·강화될 수 있도록 ‘현장지원단’을 통해 은행의 제도 운영실적 및 체계에 대한 주기적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더불어 은행권이 지원해 오던 창업 위주 컨설팅을 ‘위기관리 컨설팅’ 체계로 확대·재편토록 유도하여 어려움에 처한 기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매출·수익회복 지원에 좀 더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그간 은행권의 ‘경영컨설팅센터’는 창업 중심의 컨설팅 지원을 해왔지만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감안해 온라인 시장 진출 등을 통한 매출·수익 회복을 돕고, 필요시 사업정리 및 재기 등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함에 있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연체우려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지원함으로써 연체 발생을 최소화하고, 자영업자 경영컨설팅 등을 통해 자영업자의 매출·수익 회복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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