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는 올 상반기 중국시장에서 참이슬과 과일리큐르로 대표되는 소주류 수출 실적이 전년동기 대비 58% 성장했다고 6일 밝혔다.
하이트진로의 중국 내 과일리큐르 판매는 2016~2019년 연 평균 98.6%씩 성장했다. 과일리큐르의 판매 비중은 2016년 6%에서 지난해 36%로 증가하는 등 인기를 끌었고 수출 효자로 자리잡았다.
이 기간 하이트진로가 중국에 출시한 과일리큐르 4종은 2030세대 소비자 수요에 부합한 ‘과일 맛 나는 맛있는 술’이라는 제품의 차별성이 주효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하이트진로는 현지인 시장 공략을 위해 온-오프라인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지속적인 오프라인 시장 개척을 통해 참이슬과 과일리큐르는 중국 내 3만3000여 개의 마트와 편의점에서 판매 중이다. 주류의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중국의 이점을 활용해 ‘알리바바’와 ‘징동’ 등 온라인 전자상거래 판매 채널을 개척해왔다. 최근 3년간 연평균 71%의 성장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300만병 이상 판매를 예상하고 있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총괄 상무는 “과일리큐르의 적정한 도수와 조화롭고 달콤한 맛 덕분에 해외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판매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프로모션과 영업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면서 “젊은 층의 니즈에 맞춘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현지 맞춤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