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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렌지라이프 통합 앞둔 신한생명, 애자일 조직 도입…고객전략그룹 신설

오렌지라이프 통합 앞둔 신한생명, 애자일 조직 도입…고객전략그룹 신설

기사승인 2020. 07. 06.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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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신한생명, 애자일 조직 도입1
신한생명이 오렌지라이프와의 통합 법인 출범을 1년여 앞두고 고객전략그룹을 신설했다. 조직 형태는 2018년 오렌지라이프가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도입한 ‘애자일(Agile)’ 조직을 차입했다. 이를 통해 조직 문화 융합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6일 신한생명은 애자일 방식을 적용한 고객전략그룹을 신설하고 30년간 유지해온 영업중심 체계를 고객중심 체계로 본격 전환한다고 밝혔다. 목표 중심으로 민첩하게 움직이는 애자일 조직은 오렌지라이프가 강점을 지닌 조직 운영 전략이다.

이번 조직 개편은 지난해 고객전략팀을 신설한데 이어 영업기획·마케팅 등의 고객 전략 기능을 그룹 형태로 모았다. 특히 그룹 산하에는 소규모 팀인 ‘챕터’를 두고 업무 목표를 중심으로 △DB상품개발스쿼드 △Youth고객스쿼드 △디지털보험스쿼드 등 3개 스쿼드(Squad)를 설치했다. 스쿼드는 다양한 팀(챕터) 구성원들이 공통된 목표 달성을 위해 자율적인 방식으로 신속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으로 각 업무 목표에 필요한 인력이 수평적으로 모여 업무를 수행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부여받으며 업무 평가도 받는다.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애자일 존(Agile Zone)도 마련했다. 사무 공간에는 파티션을 없애고 스쿼드 내 구성원 간 호칭도 영문 이름을 사용해 수직적 조직 문화를 탈피하기로 했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오렌지라이프와의 화학적 통합 작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사전 준비”라며 “이번 3개 스쿼드 신설을 시작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애자일 조직을 확대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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