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쇼핑 연합자료 | 0 | 사진=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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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지난 6월 배달음식 등 음식서비스 거래는 늘었으나, 문화·레저·여행·교통서비스 거래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6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12조6711억원으로 전년대비 19.5% 증가했다. 2월(24.5%) 이후 최대 증가다.
코로나19가 온라인쇼핑 거래에 많은 영향을 줬다. 배달음식, 간편조리식 등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음식서비스(61.5%)와 음·식료품(39.4%)이 크게 늘었고 생활용품(48.9%) 거래도 증가했다. 가전·전자·통신기기, 음·식료품, 의복, 음식서비스, 생활용품, 화장품 등 거래액 상위 6개 상품군이 전체 거래액의 61.4%를 차지했다.
반면 외부 활동이 줄고 영화나 공연·전시 관람, 여행이 줄면서 문화 및 레저서비스(-81.8%), 여행 및 교통서비스(-57.8%)는 줄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조4639억원으로 1년 전보다 22.8% 증가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6.8%로 1.8%포인트 상승했는데, 특히 음식서비스(94.9%), e쿠폰서비스(86.8%)의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았다.
취급상품 범위별로는 종합몰이 23.9% 증가한 8조6081억원, 전문몰이 11.2% 증가한 4조631억원을 기록했다.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이 28.6% 증가한 9조1620억원,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9% 증가한 3조5092억원이었다.
코로나19로 ‘직구’와 ‘역직구’도 크게 줄었다. 역직구를 뜻하는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1조273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5.3% 줄었다. 해외 직접판매액이 1년 전보다 감소한 것은 증감률 집계를 시작한 2015년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면세점 판매액이 1조520억원으로 1년 전보다 9.1% 줄어든 영향이 컸다.
국가·대륙별로는 미국(40.9%), 대양주(7.3%) 등은 늘었으나 중국(-4.0%), 아세안(-42.4%), 일본(-7.4%) 등에서 줄었다. 상품군별로는 음반·비디오·악기(89.8%), 서적(9.8%) 등은 증가했으나,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40.1%), 화장품(-2.0%), 가전·전자·통신기기(-38.7%) 등은 감소했다.
직구를 의미하는 해외 직접구매액은 9145억원으로 1년 전보다 2.8% 늘었다. 2015년 4분기(-2.3%) 이후 가장 낮은 증가폭이다. 미국(-10.3%), 일본(-14.7%) 등에서 감소했으나, 중국(39.4%), EU(4.0%), 아세안(89.5%) 등에서 증가했다. 가전·전자·통신기기(-34.0%) 등이 줄었지만, 음·식료품(15.9%),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32.4%) 등이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