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구광모 LG 회장 “고객에 대한 ‘집요함’으로 바뀌어야 할 때”

구광모 LG 회장 “고객에 대한 ‘집요함’으로 바뀌어야 할 때”

기사승인 2020. 09. 22. 12: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22일 비대면 화상회의로 '사장단 워크숍' 압축 진행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환경 어려움과 대응 방안이 주제
LG화학 배터리 분사 논란에 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어
구광모 LG 대표, 젊은 인재 100여명과 만찬<YONHAP NO-1733>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2일 비대면 화상회의로 ‘사장단 워크숍’을 진행했다.
“고객에 대한 ‘집요함’을 바탕으로 지금이 바로 바뀌어야 할 변곡점이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2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된 ‘사장단 워크숍’에서 또 한번 고객 가치 실현에 대해 강조했다.

LG는 이날 최고경영진 40여명이 모여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경제 환경 변화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공유하고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워크숍은 기존에는 경기 이천 LG인화원에서 모여 하루 종일 진행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비대면 화상회의로 오전 동안 압축해서 진행했다.

포문은 LG경제연구원의 발표부터 시작됐다. LG경제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 여파가 길어짐에 따라 글로벌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보호주의 확산과 탈세계화 가속화, 환율 등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동·교역의 제약은 수요 재편으로도 이어져 ‘홈(Home)’ ‘건강·위생’ ‘비대면·원격’ ‘친환경’ 등 새로운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LG 최고경영진은 사업별 특성에 맞는 기회를 찾아 비즈니스 모델 혁신 등으로 발 빠르게 대응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고, 주요 시장별 공급망 유연성도 높여 나가기로 했다.

또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경쟁을 넘어 고객 중심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고객과 시장을 더욱 세분화해 구체적인 니즈를 찾아 집요하게 파고드는 실행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고객 가치 실천과 관련해 구매 이전 제품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에서부터 사후서비스에 이르는 각 단계별 고객 접점에 대한 면밀한 점검과 디지털 기술 등을 활용한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가속화와 관련해서는 사용 패턴과 고객 만족도 등의 빅데이터를 제품 디자인과 상품기획, 그리고 마케팅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있는 LG전자의 적용 사례 등을 살펴봤다.

CEO들은 경영활동에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하는 한편 구성원들이 새롭게 도전하는 DX 시도에 대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LG는 하반기부터는 LG 계열사의 20여개 조직에서 선정한 40여개의 세부 DX 과제를 본격적으로 실행해 성과를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구 회장은 이날 “앞으로의 경영환경은 더 심각해지고, 어려움은 상당기간 지속될 걸로 보인다”면서 “어려움 속에서도 반드시 기회가 있는 만큼 발 빠르게 대응해 가자”고 독려했다.

이어 그는 “최근 화두고 되고 있는 개인화 트렌드가 니치(Niche)를 넘어 전체 시장에서도 빠르게 보편화 될 것”이라고 전제한 뒤, 기존 접근법으로는 더 이상 선택받기 어렵다고 강조하며 “고객에 대한 ‘집요함’을 바탕으로 지금이 바뀌어야 할 변곡점”이라고 고객 가치 창출 방안에 대해 중점을 뒀다.

한편 LG화학 배터리 부문 물적분할과 관련해 이번 회의에서 입장 등을 밝힐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구 회장의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