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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추석 선물 수요 잡아라…유통업계 ‘홈추족’ 유치 총력

마지막 추석 선물 수요 잡아라…유통업계 ‘홈추족’ 유치 총력

기사승인 2020. 09. 27.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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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추족·집밥 수요 증가에 신석 먹거리 행사
제수용 간편식 상품 전면에…핸드캐리 선물세트 할인 판매도
온라인 몰에서는 추석선물용 e쿠폰, 최대 90% 할인 행사도
참광우(농)연회 구매컷 1
이마트를 방문한 고객인 이마트 시그니처 참광우(농)연회를 살펴보고 있다. ‘시그니처 참광우(농)연회’는 국내산 참돔·국내산 광어· 국내산 우럭(농어)·노르웨이산 연어로 구성된 모둠회로, 상황에 따라 우럭 대신 농어가 포함된다./제공 = 이마트
추석이 3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유통업계가 막판 추석선물 특수 잡기에 한창이다. 택배를 이용한 선물 보내기가 시간적으로 부족하게 되면서 핸드캐리용 선물을 전면에 내세우거나, 추석 당일 수요가 높은 제수용 간편식을 내놓는 등 소비자 마음잡기에 나서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막바지 추석 선물 특수와 홈추족(Home+추석) 증가에 따른 집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연휴 기간 다양한 먹거리 행사와 막바지 추석 선물 행사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추석 연휴 유동인구가 줄어들고 집에서 머무는 인구가 늘어날 가능성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실제 서울시에 따르면 만 18세 이상 서울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7.9%가 추석 연휴에 같이 살지 않는 가족 및 친지를 방문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런 분위기에 맞춰 이마트는 다음달 2일까지 홈추족을 위한 ‘온가족 먹거리’ 행사를 개최한다. 모둠회·레드 킹크랩·자숙 랍스터·LA갈비 등 프리미엄 먹거리를 최대 30% 할인해 연휴 기간 집밥 수요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더욱이 신선 먹거리 행사 기간을 9일로 늘리며 최대한 홈추족을 공략하겠는 방침이다.

롯데마트, 부세조기찜 참고사진
롯데마트 부세조기찜/제공 = 롯데쇼핑
제수용 간편식도 추석 특수 효과를 높여 줄 핵심 품목이다. 롯데마트는 추석 당일인 10월 1일까지 모든 점포에서 ‘제수용 한상차림’을 판매한다. 롯데마트가 ‘푸드 이노베이션 센터(FIC)’ 신설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명정 간편식 ‘제수용 한상차림’은 전통 잡채와 나박김치·홍어무침 등 손이 많이 가는 명절 음식들 위주로 구성됐다. 신세계푸드도 추석 제수용 가정간편식으로 국내산 메밀가루를 이용한 ‘대박 메밀전병’을 출시했다. 신세계푸드가 제수용 가정간편식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서다. 신세계푸드의 추석 기간(추석 전 1개월간) 제수용 가정간편식 판매량은 2016년 10만600개, 2017년 15만3600개, 2018년 20만6000개, 2019년 25만개로 매년 20% 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추석이 가까워졌지만 선물 구매를 못 한 소비자를 잡기 위한 대응책도 나오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29일까지 선물세트를 직접 들고 가는 ‘핸드캐리’ 고객들을 겨냥해 정육·굴비·멸치 등 추석 선물세트 100여 종을 10~30% 할인 판매한다. 또한 전 점포에서 28일까지 선물세트를 구매하면 명절 연휴 전날인 29일까지 배달해주는 ‘명절 임박 배송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각 점포별로 명절 선물을 준비하는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명절 임박 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百_현대특선한우 정 세트
현대특선한우 정 세트/제공 = 현대백화점
온라인에서도 막바지 추석선물 판매와 홈추족을 겨냥한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롯데온은 추석 선물을 구매하지 못한 고객들을 위해 ‘e쿠폰’ 선물 상품을 확대·판매한다. 호텔·리조트 뷔페 쿠폰 등 추석 선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을 e쿠폰 형태로 판매하고, 롯데마트·하이마트 등 롯데 계열사에서 사용 가능한 금액권과 롯데리아·엔제리너스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롯데GRS 상품권 등을 판매한다.

SSG닷컴은 새벽배송 할인을 비롯해 특별 행사를 통해 최대 9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특별 프로모션에 나선다. 우선 28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새벽배송으로 맛있고 간편하게 추석 보내기’ 기획전을 실시한다. 이 기간 나물·전·떡 위주로 구성한 제수용품부터 간식거리·밀키트 품목 등 상품 100여 종을 간편식 위주로 구성해 최대 30% 할인한 가격에 내놓는다. 최대 9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추석DOWN 추-쓱’ 행사에서는 매일 선착순 쿠폰, ‘오반장(오늘의 반짝 장보기)’ 기획전,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앞세워 명절 수요잡기에 나선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코로나19로 추석 연휴 기간에도 온라인 쇼핑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돼 모든 카테고리에서 폭넓게 행사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모바일 상품권(50만원)1
롯데모바일 상품권/제공 = 롯데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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