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업체 제작 수소추출기, 상업용으론 국내 처음 적용
"이중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전주기 안전관리 만전"
| 답변하는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YONHAP NO-3000> | 0 |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자료사진)/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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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정승일 차관이 29일 오후 서울 상암수소충전소 용량증설과 설비개선 추진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날 수소추출기 제작업체, 수소안전전담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시 기후변화대응과장 등도 참석했다.
상암충전소는 수소생산에 도시가스뿐만 아니라 바이오가스도 활용할 수 있어 친환경적 충전소로 평가받는다. 수소추출기는 국내업체가 제작했으며, 상업용으로는 국내 처음으로 상암충전소에 적용됐다.
이번 설비개선을 통해 기존 하루에 10여대 충전에서 최대 30여대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현재 시운전 중이다.
| 튜브트레일러 운송 방식과 수소추출기 방식 비교 | 0 | 튜브트레일러 운송 방식과 수소추출기 방식 비교./제공= 산업통상자원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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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암충전소는 현재 운영되는 충전소 중 유일하게 수소생산설비와 충전소가 결합된 온사이트형 충전소다.
일반적으로 수소생산지에서 튜브트레일러로 운송하는 방식과 달리 온사이트형은 충전소에서 수소를 생산해 바로 공급한다. 운송비 절감 효과와 함께 수소생산지에서 거리가 먼 지역에 안정적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산업부는 2025년까지 수소추출시설 40개소를 지원해 안정적인 수소공급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삼척·창원·평택·춘천·부산·대전 등 8기를 구축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수소경제 이행을 추진하겠다”며 “국민생활 안전과 직결된 수소충전소는 설계부터 운영·관리단계까지 안전성평가, 정밀안전진단, 이중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전주기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