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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들 “새희망자금 현장 접수 시한 연말까지 늘려야”

소상공인들 “새희망자금 현장 접수 시한 연말까지 늘려야”

기사승인 2020. 10. 29.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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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연, 새희망자금 접수시한 연장 관련해 입장 밝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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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들은 29일 새희망자금 접수 시한 연장 관련해 “11월 6일로 다가온 새희망자금 현장 접수 시한을 현실적으로 연말까지 늘려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날 “중기부에 따르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9월 24일부터 10월 23일까지 소상공인 212만 명에게 2조 3029억원이 지급됐으나 지난 26일 기준으로 아직도 26만여 명이 신청을 하지 않은 상태”라며 “이번 주부터 새희망 자금 현장방문 접수가 시작돼 동사무소 등 전국 2839개 현장 접수처에서 일제히 접수에 들어갔으며 각 지자체에서는 일제히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미지급 대상자의 신청을 독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급에 대해 소공연이 요구해온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직접지원 형태라 보고 환영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이 과정에서 소공연이 우려했던 신속 지급 여부도 간단한 인터넷 신청으로 다음날 지급되는 등 중기부의 적극행정이 빛을 발했다고 평가한다. 사실 휴대폰으로 인터넷 링크도 전송되고 각 포털창에 검색만 하면 쉽게 신청사이트로 연결되는 등 손쉬운 신청방법에도 아직도 지급 대상자의 10%에 가까운 26만 명이 신청을 안했다는 것은 소상공인들의 열악한 실정을 반영하고 있다”고 했다.

소공연은 “소공연은 새희망자금과 관련해 실제 현장에 나가 소상공인들의 모바일 접수를 직접 도왔는데 고령자의 경우 본인 확인앱을 못깔거나 비밀번호를 분실하거나 아예 클릭도 못하는 등 신청을 못하는 사례가 너무나 빈번했다”며 “고령자가 많아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은 아직도 새희망자금 신청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도 많고 심지어 본인이 지급 대상인 것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공연은 2018년 KT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통신 불통 사태 때 피해보상 과정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경험했다”며 “KT 가입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보상접수 문자가 수차례 나가고 현지 동사무소에도 접수센터를 운영했으나 이 같은 사실을 몰라 소공연이 나서 상인조직들과 현장 상인들을 일일이 만나 피해 접수를 받는데 수개월이 소요됐다”고 덧붙였다.

소공연은 “이와 같은 열악한 소상공인들의 상황을 반영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현장접수 신청기간을 현실적으로 연말까지 늘려줄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며 “지급 대상자임에도 지급을 못받는 억울한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중기부가 소상공인 단체와 연계해 홍보를 강화하는 등 더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온라인과 정보화에 취약한 소상공인의 현실은 소상공인과 호흡할 수 있는 현장조직의 중요성을 방증하는 만큼 전국 지자체에 지회, 지부를 두고 있는 소공연 등의 조직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에도 정부와 국회가 관심을 갖고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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