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나를 천민으로 강등시켜 주세요!” 인크레더블 인디아

“나를 천민으로 강등시켜 주세요!” 인크레더블 인디아

기사승인 2020. 11. 16. 17:27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인도인의 의식구조


인도가 인크레더블한 이유

Incredible India (대단하고 놀라운 인도)는 인도의 대표적인 관광 슬로건이다. 왜 인크레더블인가? 4대 문명지 중의 하나인 인더스 문명지 터전에서 비롯된 불가사의하고 독특한 문화 유산을 강조하기 위해서 관광 인도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함일 것이다.

28개 주, 13억명의 인도는 각 주가 마치 독립국가인 것 처럼 상이한 인종 언어 문화 종교 음식 등으로 매우 다채롭고 현란하다. 인도라는 국가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이유이다.

양파 껍질 벗기듯 그 끝을 알 수 없다는 인도인의 의식구조를 들여다 보는 것은 더더욱 난해한데, 흥미롭게도 인도인 자신들이 스스로 자신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사는지 파헤친 Incredible Indian(대단하고 놀라운 인도인) 관찰기가 온라인상에 회자되고 있다. 이들이 툭툭 던지며 비꼬는 듯, 현실을 풍자하는 듯한 글 속에 진실이 숨어 있을 듯하다. 코비드19 역병으로 모든게 흐트러지는 시국에서 인도인의 의식구조는 어떻게 진화될 지 지켜본다,

인도인의식구조-그림
1. 거리의 사람들은 모두 무지하게 급한 듯 보이지만, 제 시간에 맞춰 오는 이는 없다.

2. 천민으로 강등하라고 데모하는 나라는 인도가 유일할 것이다 (부언하자면 층층의 카스트 제도하에 천민들에게 부여하는 쿼터 비율이 모든 학교 및 정부 공무원 채용시에 적용이 된다. 그러다보니 이저도 아닌 바이샤계층의 부족이나 집단이 자신의 카스트를 천민으로 낮춰 달라는 데모를 하면서 사회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또한 아무런 쿼터 혜택없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일반 카테고리의 국민들이 오히려 역차별 받는 사회적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3. 자격을 갖춘 이보다 카스트 특혜 계층(주로 천민층)이 혜택을 더 누리는 유일한 나라다.

4. 법은 지키지 말라고 만들었고 도로는 움푹 패이라고 만든 나라. 인도인은 이렇게 엉망으로 만드는 일류 선수급이다.

5. 적임후보자에게 투표를 하는게 아니라, 자신의 카스트에 투표한다

6. 노상 방뇨는 눈 감아줘도 공공장소에서 키스하는 건 못 참는다.

7. 인도에서 휴지통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것 중에서 가장 깨끗하다

8. 낯선 이와 대화 나누는건 위험한 일이지만, 일면식도 없는 이와 결혼하는 건 오케이.

9. 영어로 욕하면 쿨하다고 여기지만, 힌디어로 욕하면 뭔가 덜 떨어진 놈으로 간주한다.

10. 두루가Durga 여신을 숭배하지만, 남아를 선호하기에 여아들은 낙태시킨다.

11. 부모들은 자식들이 남들보다 뛰어나기를 바라지만, 정작 모든 이들이 하는 평범한 일을 하기를 원한다.

12. 딸 교육보다는 딸 시집 보낼 적에 돈을 더 많이 쓴다.

13. 인도 엄마들은 자신의 딸이 남편을 컨트롤하기 바라며, 자신의 아들은 부인을 컨트롤하기를 바란다.

14. 힌두경전 기타Gita 또는 이슬람 경전 코란Koran을 놓고 격론을 벌이는 대부분 사람들은 아마도 어느 경전 하나도 제대로 읽지 않았을 지 모른다.

15. 현자들은 카마수트라kamasutra를 거침없이 글로 쓰지만, 사람들은 대중앞에서 공공연히 섹스란 단어를 입에 담지 못한다.

16. 힌두교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모든 종교에) 포용적이라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면, 무슬림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애국주의자임을 입증해야 한다.

17. 인도 교사는 학생들에게 강간하지 말라고 가르치는 대신에, 강간 당하지 않는 방법을 가르친다

18. 인도 교사는 학생들에게 카스트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르치면서도 자신들에겐 (카스트 특혜용) 커뮤니티 증명서를 발행해 달라고 요구한다

19. 거지에게 베풀 음식은 없지만, 신에게 바칠 음식은 넘쳐난다

20. 길에서 경찰을 보면 안심하는게 아니라 신경이 곤두선다.

21. 공무원 자리를 제외하고는 정부가 주도하는 일은 거의 대부분 성과가 나는 일이 없다.

22. 신발은 에어콘이 팡팡 돌아가는 쇼룸에서 사지만, 정작 먹는 야채는 길가 바닥에서 팔린다.

23. 점원 노릇하려면 8 학년 정도는 마쳐야 하지만, 인도를 통치하려면 학교 졸업장 조차 필요가 없다.

24. 서구인들은 섹스하고나서 결혼을 생각하지만, 인도인들은 결혼하고 섹스를 기대한다

25. 인도인들은 대체적으로 부끄러움을 타는 편이지만, 아이러니하게 인구는 13억명이나 된다

26. 신호등 규칙은 학교의 부교장 직위만큼 불필요한 존재이다

27. 빨간 신호등으로 자동차를 멈추게 하지 못할 지라도, 건널목을 지나는 검은 고양이 한마리는 자동차를 멈추게 할 수 있다.

28. 무엇보다도 인도인들은 외국인들에겐 방어적 자세를 취하지만 자기들끼리는 자신의 문제점.취약점을 잘 알고 있으며 이에 대해 너무나 정직하게 얘기를 나눈다. 트위터 페이스북 왓츠앱 채팅방 등에서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말하면서도 농담식으로 가볍게 넘긴다. 많은 진담들이 농으로 섞여있다.

29. 인도인들은 현재보다 훨씬 덜 인크레더블하기를 바란다. 다른 나라 사람들 같이 효율적이고 원리원칙적이며 정직하고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심지어는 일사분란하길 갈망한다.

30. 만에 하나 기적이 일어나서 일사분란한 인도가 된다면, 인도는 더 이상 놀랄만하지 않게 될 것이다. 자, 그렇게 되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지???


강연아 뉴델리 통신원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