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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권한대행은 왜 추진못하나

[사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권한대행은 왜 추진못하나

기사승인 2020. 11. 17.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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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새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이 논란을 빚고 있다. 지난 16일 서울시가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을 시민과의 약속대로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자 일부 시민단체들이 착공 중단을 요구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차기 시장선거를 5개월 앞둔 시점”이라는 이유를 들어 공사 중단을 요구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시민의 대표기관인 시의회가 예산을 승인한 사업”임을 강조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의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대한 반대 이유는 한마디로 ‘졸속’으로 요약된다. 이들은 서울시가 광화문광장을 넓히려고만 할 게 아니라 도심부 교통 유입을 억제할 대책을 함께 병행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사업은 졸속이고, 공무원들의 밀어붙이기식 ‘성과 만들기’의 사례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차기 시장선거를 앞둔 서울시가 무리하게 이 사업을 추진하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시의 입장은 전혀 다르다. 이런 시민단체들의 의견보다는 시의회에서 치열한 토론과정을 거쳐 예산을 확보한 사업은 서울시민의 뜻인 만큼 서울시장 권한대행이라고 사업에 착수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반박한다.

시민단체들이 제기한 교통문제에 대해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확장으로 세종대로가 줄어들지만 도심권 신호 등 제어를 통해 교통량을 도심권이 아닌 외곽으로 돌리고 있어 교통처리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서울역에서 광화문광장 남단 세종대로 사거리로 연결되는 ‘사람숲길’ 공사로 세종대로 차로가 축소됐지만, 차량 흐름에 지장이 있기는커녕 오히려 차량속도가 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의 세금이 쓰이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같은 공동체의 문제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취합하는 공론화과정을 거쳐 의견을 모아가는 게 제일원칙이다. 시민단체들이 이러한 과정에 참여한 이후 시의회가 결론을 내린 사업이라면, 또 무엇보다 이들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대책이 마련돼 있다면, 단지 시장권한대행이라고 해서 이를 추진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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