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현대차그룹-네이버,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협력…‘내년부터 서비스 출시’

현대차그룹-네이버,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협력…‘내년부터 서비스 출시’

기사승인 2020. 11. 29. 09: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
지난 27일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네이버 ‘미래 모빌리티 사업 제휴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윤경림 현대차 오픈이노베이션전략사업부 부사장(왼쪽부터),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사장, 한성숙 네이버 대표, 최인혁 네이버 최고운영책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네이버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해 협력한다.

현대차그룹과 네이버는 지난 27일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 윤경림 현대차 오픈이노베이션전략사업부장, 한성숙 네이버 대표, 최인혁 네이버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모빌리티 사업 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콘텐츠·서비스 사업 협력을 비롯해, 모빌리티 서비스 시너지 창출, 중소사업자 상생 모델 개발 등 3가지 주요 협업 영역을 선정하고 각 영역에서 관련 서비스 및 상품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는 고객에게 차량과 플랫폼을 연계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나아가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자동차 기업과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유기적으로 협력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현대·기아차 고객이 자사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검색, 지도, 쇼핑, 웹툰, V 라이브, 오디오 클립 등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커넥티드 카와 연계해 차량 내 고객 경험을 혁신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기아차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네이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차량의 정비 시기를 안내 받거나, 네이버에 접속해 전기차 픽업 충전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현대차그룹과 네이버는 양사가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출시, 신사업 기회 창출 등을 함께 도모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이에 앞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에 자체 개발한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상호 교류하는 체계를 갖춘 바 있다. 이를 토대로 향후 모빌리티 솔루션의 상품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고객의 이용 편의도 제고할 계획이다.

양사 플랫폼을 활용한 시너지로 모빌리티 생태계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나아가 중소사업자에게 현대·기아차의 디지털키를 활용한 새로운 상생 사업 모델을 제시하는 등 사회적 가치까지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지 본부장은 “자동차와 ICT의 결합을 통해 고객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 편의를 증진하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전반에 걸쳐 고객경험을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한 대표도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분야인 만큼 현대차그룹과 함께 다양한 실험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과 네이버는 향후 커넥티드 카 및 친환경차, 특수목적기반차량(PBV) 등을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 유망 분야에서 추가 공동사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