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미 국무부, 이란 억류 한국 유조선 즉각 석방 요구...최영함 긴급출동

미 국무부, 이란 억류 한국 유조선 즉각 석방 요구...최영함 긴급출동

기사승인 2021. 01. 05. 06:36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국무부 대변인 "이란 정권, 제재완화 압력 방편으로 항행의 자유 위협"
"유조선 즉각 석방, 한국의 요구에 미국 동참"
유조선 억류, 한국의 은행 내 이란중앙은행 계좌 동결 관련?
청해부대 최영함, 긴급 출동
한국 유조선에 접근하는 혁명수비대
미국 국무부는 4일(현지시간) 이란이 억류한 한국 국적 유조선을 즉각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사진은 유조선 ‘한국케미’가 이날 공해상에서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돼 이란항에 도착한 모습. 오른쪽 동그라미는 혁명수비대 고속정이 유조선에 접근해 승선하는 장면이 CCTV에 촬영된 모습./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무부는 4일(현지시간) 이란이 억류한 한국 국적 유조선을 즉각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국무부 대변인은 이같이 요구하고 이란이 경제 제재에서 벗어나려는 방편으로 항행의 자유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국무부 대변인은 “이란 정권은 국제사회가 제재 압력을 완화하도록 강요하기 위한 명백한 시도의 일환으로 페르시아만에서 항행의 권리와 자유를 계속 위협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란에 대해 유조선을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한 한국의 요구에 동참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국무부 대변인은 익명으로 이 같은 입장을 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란의 한국 국적 유조선 억류는 미국 행정부의 제재에 따라 우리은행과 IBK기업은행에 개설된 이란중앙은행 원화 결제계좌가 동결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호세인 탄허이 한·이란 상공회의소 회장은 한국의 은행에 80억~85억달러(7조7000억원~9조2500억원)가 동결돼 있다며 이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다른 상품들과 교환하기 위한 협상을 벌일 계획이라고 이란 영자지 테헤란타임스(TT)가 전날 보도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지난해 6월 12일 “한국이 기본 상품·의약품·인도주의 물품을 사기 위한 이란중앙은행 자원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절대로 용납되지 않는다”며 “한국 정부가 이 제한을 가능한 한 빨리 해제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된 한국 유조선 항적
아랍에미리트(UAE)를 향하던 한국 국적 유조선 ‘한국케미’가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됐다. 이란 혁명수비대가 한국 유조선의 나포 사유로 ‘반복적 환경 규제 위반’을 제시하면서 사법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케미 나포와 관련해 선사인 디엠쉽핑 관계자는 “이란 혁명수비대가 접촉한 해역은 공해상”이라며 “환경 오염은 일으키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사진은 디엠쉽핑 관계자가 제공한 한국케미 나포 직전 항적/사진=디엠쉽핑 제공=연합뉴스
앞서 한국 국적 화학 운반선 ‘한국케미’는 현지시간 이날 오전 10시께 호르무즈 해협의 오만 인근 해역에서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됐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 조치는 해당 선박이 해양 환경 규제를 반복적으로 위반한 데 따른 것”이라며 “한국케미호는 남부 반다르아바스 항에 억류 중”이라고 밝혔다.

사이드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도 이날 “지방 당국의 초기 보고에 따르면 이 사안은 완전히 기술적인 것이고, 해당 선박은 해양 오염에 대해 조사하라는 법원의 명령에 따라 조치된 것”이라고 말했다.

하티브자데 대변인은 “이란은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이 같은 위법 사안, 특히 해양환경 오염에 민감하다”며 “이 문제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다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란은 물론 다른 해역에서 일어난 이전의 유사한 사례와 같이 예외는 있을 수 없다”며 “추가적인 내용은 이후 언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한국케미의 선사인 디엠쉽핑 측은 “해양 오염을 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한국케미는 메탄올 등 3종류의 화학물질을 실은 채 사우디아라비아 주발리에서 출항해 아랍에미리트(UAE)의 푸자이라로 향하던 중이었다.

이 배에는 선장을 비롯해 한국 선원 5명·미얀마인 11명·인도네시아인 2명·베트남인 2명 등 모두 20명이 승선했다.

한국 정부는 선박의 조기 억류 해제를 요구하고, 오만의 무스카트항 남쪽 해역에서 작전 중이던 청해부대 최영함을 호르무즈 해협 인근으로 긴급 출동시켰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