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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규제자유특구, 전기차 충전시간 절반으로 단축

제주 규제자유특구, 전기차 충전시간 절반으로 단축

기사승인 2021. 01. 2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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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50kw 급속충전기에 50kw 용량의 에너지저장장치(ESS) 병합해 100kw 급속충전 실현
중기부, 제주도와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특구' 본격 실증 착수
중소벤처기업부는 21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특구’의 전기차 충전인프라 고도화와 전기차 성능·상태 진단서비스의 사전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됨에 따라 본격적인 실증 착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먼저 충전인프라 고도화 실증은 이미 설치된 50kw 급속충전기에 50kw 용량의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병합해 기존의 50kw 급속충전기를 그대로 활용하면서도 100kw 급속충전이 가능하게 했다. 기존 50kw 급속충전기로는 전기차(코나·니로 등)를 80% 수준까지 충전하는데 40분 정도 소요됐지만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병합해 100kw로 상향하면 20분이면 충전이 가능하게 돼 50% 가량 충전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급속충전기 교체 없이도 성능 고도화가 가능하다.

제주 규제자유특구에서는 기존 급속충전기에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병합해 인증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실증 특례를 부여했으며, 실증을 통해 마련된 인증기준은 향후 국내 표준에 채택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실증 추진에 앞서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안전성 확보였다. 이에 소관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안전대책 방안을 지난해 9월 협의 완료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국가통합인증마크(KC)인증 제품을 사용했으며 배터리 충전율도 70~20%로 제한했다.

실증도 안전성 확보에 역점을 둬 순차적으로 진행하되 실증 착수 때에는 인구가 밀집하지 않은 지역의 실내장소(연구실·1대)에서 실증 전용 전기차를 대상으로 실증이 이뤄진다. 안전성이 확보되면 실외(제주테크노파크 등 5대)에서도 실증이 이뤄지며 대상 차량도 관용차까지 확대된다. 또 혹시 모를 돌발상황(화재·정전 등)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실시간 원격모니터링 시스템도 올해 4월 중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전기차 성능·상태 진단서비스는 중고 전기차 거래 활성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해 중고 전기차의 배터리 충·방전 횟수나 성능 등을 진단하고, 차량의 현재 가치를 산정해 중고차 거래 때 참조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이동형 성능점검 차량을 운행한다.

자동차 관리법상 자동차 점검은 지자체에 신고한 특정한 장소에서만 실시가 가능했다. 이번 실증은 이동형 성능점검 차량을 통해서도 자동차 점검이 가능하게 했으며, 내연기관과 달리 구조가 단순한 전기차의 특성을 감안해 전기차 성능·상태 점검에 불필요한 내연기관 시설 장비 등은 갖추지 않아도 되도록 특례를 부여했다.

성능·상태 점검은 우선 고객이 중고 전기차의 성능·상태 점검을 신청하면 실증 장소로 이동형 성능점검 차량이 이동해 제주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이용한 충전 이력을 확인하고, 배터리 충·방전 가능 파워와 배터리 상태 등의 확인을 거친 후 내연기관보다는 간소화된 주요 점검항목(사고유무·침수 확인·옵션 확인 등)을 종합한 진단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한다.

김희천 중기부 규제자유특구기획단장은 “이번 실증을 통해 높은 전기차 보급률을 보이고 있는 제주가 전국 최고 수준의 충전 인프라로 주민들의 편의를 제고하고 전기차 충전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게 됐다”며 “실증의 성과가 제도개선과 사업화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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