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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해상운임 오르자 美·EU·동남아 항로에 선박 5척 긴급 투입

정부, 해상운임 오르자 美·EU·동남아 항로에 선박 5척 긴급 투입

기사승인 2021. 01. 22.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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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해상운임 급등에 따른 수출기업의 선복 수급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1~2월 두 달간 미주, 유럽, 동남아 항로에 국적선사 5척 이상을 긴급 투입한다. 중소기업의 국제 운송비도 55억원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와 ‘수출입물류 현안 점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 부처뿐 아니라 수출입물류종합대응센터,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해운협회, 해양진흥공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유관기관과 국적선사, 주요 물류사 등이 참여했다.

회의에 참석한 물류기업과 선사는 미주·유럽·아시아 항로의 급등한 해상운임과 관련해 선복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물류전망을 공유하며 기업 운임지원, 선복공급 실적 점검 및 추가적인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수출물동량이 지난해 하반기에 몰리면서 지난해 9월부터 급격히 상승한 미주항로 운임이 유럽·동남아항로에도 영향을 미쳐 높은 운임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그간 민관합동으로 미주·동남아 등 주요 항로에 긴급선박 13척을 투입하고 운임 12억원을 지원하는 한편 지난달 수출입물류 종합 대응센터를 설치해 기업애로 접수·처리, 선복 긴급수요 파악 등 수출입물류의 어려움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먼저 산업부와 중기부는 수출 중소기업의 운임 급등에 따른 어려움을 돕기 위해 국제운송비 지원규모를 올해 55억원으로 책정했다. 기업의 수요, 운임상황 등에 맞춰 예산액을 추가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며, 기업당 지원한도도 지난해 500만원에서 올해는 1000만원으로 늘린다.

국제운송비 지원 신청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코트라·중진공을 통해 받았다. 지원 기업 선정·계약을 거쳐 늦어도 3월 초부터 조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한다. 올해 5월에도 수출바우처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기업을 더 모집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국적선사와 협조해 주요항로에 대한 임시선박을 1~2월에도 지속 투입해 기업의 선박수요에 적극 대응한다. 미주항로에는 이달 23일 HMM 4600TEU급 1척, 2월 중 SM상선 3400TEU급·6500TEU급 2척을 긴급 투입한다. 유럽항로에는 이달 31일 HMM 5000TEU급 선박 1척을, 동남아항로에는 이달 30일 남성해운 700TEU급 1척을 투입한다.

해수부는 앞으로도 국적선사 및 외국적선사와 협의해 임시선박이 추가투입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올해 4~6월 인도를 앞두고 현재 건조중인 국적선사 1만6000TEU급 8척이 조속히 투입될 수 있도록 한다.

해수부·중기부는 선적공간 확보가 어려운 중소화주를 대상으로 매주 북미항로 350TEU를 전용으로 배정하는 기간을 올해 1월에서 2월까지 이미 연장한 바 있다. 추가 기간연장도 검토하고 있다.

한편 빈 컨테이너 확보를 위해 해양진흥공사는 지난해 12월 발주한 40피트 컨테이너박스(FEU) 4만3000대를 국적선사인 HMM에 3월부터 제때 임대할 수 있도록 제조사와 협의중이다. 무역협회?해운협회는 빈 컨테이너 적기반납 캠페인을 이어간다.

지난달부터 운영중인 수출입물류 종합 대응센터는 홈페이지(www.ielsc.or.kr)를 통해 수출입물류 애로 접수, 긴급수요 조사, 불공정해운거래 신고접수 등을 진행한다. 또 선박 수급 동향 분석, 컨테이너 현황 파악, 물류동향 점검 등 현장 목소리를 담고 있다.

나승식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수출입 물류여건이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민관합동으로 총력을 다하면 작년 하반기에 회복한 수출모멘텀이 올해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출입물류 정상화가 될 수 있도록 예산의 속도감 있는 집행과 관계기관·기업의 긴밀한 협조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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