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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추적] 택배노조, 내일부터 총파업 돌입…노사 갈등 쟁점은

[뉴스추적] 택배노조, 내일부터 총파업 돌입…노사 갈등 쟁점은

기사승인 2021. 01. 28.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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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 합의문 해석 두고 갈등 빚어
"현장 인력 4배 필요"vs"더는 충원 불가"
"추석 합의안과 동일"vs"세부사항 추후 논의"
6일 만에 동상이몽으로 끝난 사회적 합의, 택배노조 총파업 선언
지난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택배노조 관계자들이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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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막기 위한 사회적 합의가 마련된 지 6일 만에 택배노조가 오는 2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합의문에 대한 해석을 두고 노사가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면서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은 28일 분류 인력 확충과 노사협정서 체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29일부터 노조원 5500여 명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사측의 일방적 합의 파기에 총파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21일 택배노조와 택배사, 정부 등으로 구성된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택배사가 분류작업을 맡기로 하는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문에는 △택배 분류작업 명확화 △택배기사의 작업 범위 및 분류전담인력의 투입 △택배기사가 분류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수수료 지급 △택배기사의 적정 작업조건 △택배요금 거래구조 개선 △설 명절 성수기 특별대책 마련 등이 담겼다.

노조와 택배업체 간 주요 쟁점은 분류 작업이다. 사회적 합의를 통해 택배 3사가 투입하기로 약속한 분류 작업 인원은 모두 6000명이다. 노조는 롯데나 한진택배의 경우 기사 2명당 1명의 분류 인력이 필요해 실질적으로는 투입된 인력의 4배가 더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택배업체 측은 분류인력 6000명은 합의문에 명시된 규모라며 설 이전에는 분류인력을 더 충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요 택배업체 관계자들은 “합의문에 따라 인력 충원 계획을 발표했고, 합의를 파기한 적도 없는데 노조에서 총파업에 나서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합의문에 명시된 분류인력 투입계획에 대한 해석 차이도 갈등 요인이 되고 있다.

노조는 “택배사들은 지난해 추석 발표했던 분류인력 투입계획을 이행하는 것이 이번 사회적 합의 내용인 것처럼 말하고 있다”며 “이는 사회적 합의 전과 다름없다. 결국 택배 노동자에게 분류작업을 전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택배업체 관계자들은 “일단 세부사항이 정해지지 않아 분류작업 투입 인력 규모에 대해서만 발표한 상태”라고 해명했다. 사회적 합의에 따라 정부가 택배사들에 자동화 설비 설치 비용 등을 지원해주기로 했으나 분류 작업 인력을 언제까지 투입할 것인지, 수수료 적용은 언제부터인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합의한 바 없다는 설명이다.

나아가 노조는 택배사가 노조와 직접 대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이 노동조합을 인정하는 노사협정서를 노조 대표와 직접 체결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택배사들은 택배 노동자는 특수고용직이라며 개별 협상만 가능할 뿐 노조를 통한 협상은 힘들다고 말하며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택배업계는 이번 총파업으로 인한 택배 대란 가능성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총파업에 참여하는 택배 노동자는 우체국 택배·CJ대한통운·한진·롯데·로젠택배 등 5개 택배사 조합원으로, 전체 택배노동자의 11% 수준이다. CJ대한통운의 경우 전체 택배기사 2만여 명 중 노조원은 약 7%에 그친다.

다만 합의안 이행을 위해선 택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게 택배업계의 공통적인 입장이다. 한 택배업체 관계자는 “현 합의안을 그대로 따르려면 분류작업 인력 투입, 수수료 등 업체에서 추가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며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논의될 세부 시행안에 따라 택배사들의 운임도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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