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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해운 매출 40조원까지 회복 목표…해양수산, 지속가능 산업 도약하도록”

해수부 “해운 매출 40조원까지 회복 목표…해양수산, 지속가능 산업 도약하도록”

기사승인 2021. 01. 28.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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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 2021년 업무계획
2021년 해양수산부 업무보고 인포그래픽
2021년 해양수산부 업무보고 인포그래픽./제공 =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올해 해운 매출을 한진해운 파산 이전인 40조원까지 끌어올린다.

해수부는 2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업무계획’을 통해 해양부국을 실현하기 위한 5대 추진전략, 12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해수부는 수출물류가 안정될 때까지 주요 항로에 국적선사 임시선박을 매월 2척(약 8000TEU) 이상 투입한다.

중소·중견화주에 임시선박 선적공간의 50%, 국적선사 신규 선복량 증가분의 45%도 우선 제공한다.

해운·무역협회 협업으로 공(空) 컨박스 활용률을 높이고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컨박스 장기 리스로 공급을 안정화한다.

중소화주연합체 구성·운영 등을 통해 장기운송계약 체결 시 정시·긴급 선적, 컨박스 등을 우선 지원한다.

해수부는 해운재건을 이행하기 위해 HMM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1만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을 투입하고 추가 발주를 통해 컨테이너 선복량을 2025년까지 112만TEU까지 늘린다.

선대확충과 연계해 미국 동안·지중해 등 서비스항로를 확대하고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물류시스템을 도입해 대(對) 화주서비스를 개선한다.

동남아 항로 국적선사 간 효율적 선대 운영과 과잉경쟁을 막기 위한 ‘K-얼라이언스’ 결성을 돕는다.

해진공의 역할을 강화해 한국형 선주사를 육성해 선사의 선대 확보 및 용선료 부담 완화를 지원한다.

부산항 진해신항을 스마트 메가포트로 개발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등 사전절차를 이행한다.

인천항에 전자상거래·콜드체인 특화구역을 활성화하고 부산·목포항에 특화구역을 새롭게 지정한다.

또 해수부는 수산물 상생할인의 예산 규모를 390억원으로 늘려 온라인 중심의 대규모 소비촉진 행사로 2500억원 이상 소비를 창출한다.

지난해 중국에서 실시했던 한국 수산식품 온라인 전용관을 미국과 태국, 베트남 등에도 확대한다.

어촌의 인구 유입·정착 지원을 위한 수산공익직불제를 4종으로 늘려 3월부터 시행한다.

어촌뉴딜300 사업과 관련해 신규 60개소는 기본계획을 신속하게 수립하고 기존 190개소는 조기 착공·준공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수부는 탄소중립을 위해 친환경 선박 전환을 늘리고 해양플라스틱 제로화를 위해 노력한다.

2050년까지 무탄소 선박의 단계적 완전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보급 및 국제 표준화를 추진한다.

올해 31척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528척을 저탄소 선박으로 전환하고 2050년에는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무탄소 선박을 완전 상용화한다.

주요 항만에 LNG 벙커링 인프라를 구축해 무탄소 항만 구현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올해 안으로 수립한다.

해양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친환경 부표 571만개, 생분해성 어구 400척 등 보급을 늘리고 단계적으로 사용을 의무화한다.

환경부·수협과 협조해 1회용품 플라스틱 사용을 규제하고 수산물 친환경 포장기술도 개발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2021년은 코로나19 극복으로 국가 경제와 국민 일상을 회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며 포용적 성장을 달성해야 하는 중요한 한 해”라며 “해양수산이 우리경제를 굳건하게 뒷받침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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