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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SK 등 수소경제 43조 투자…정세균 총리 “총력 지원”

현대차·SK 등 수소경제 43조 투자…정세균 총리 “총력 지원”

기사승인 2021. 03. 02.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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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인천석유화학서 수소경제위원회 개최
정 총리, 정의선 최태원 회장과 전략 논의
5대 그룹, 10년간 '수소동맹' 협력
[포토]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선포
정세균 국무총리(가운데)가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열린 액화수소 생태계 구축 선포식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핸드프린팅을 마치고 박수를 치고 있다./ 송의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을 만나 수소경제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기업 투자에 대한 정부의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현대차와 SK, 포스코, 한화, 효성 등은 2030년까지 43조원을 수소경제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정 총리는 “우리기업들이 사활을 걸고 투자에 나선 만큼 정부도 기업들의 투자 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SK인천석유화학에서 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민간투자 계획과 정부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지난달 18일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를 주재한 정 총리는 이날 다시 기업 현장을 찾아 회의를 열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경제를 회복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무엇보다 정 총리는 5대 그룹과 중소·중견기업의 수소경제 투자 계획에 대해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양해각서(MOU) 체결식에도 참석한 뒤 SK가 추진 중인 액화수소 플랜트 예정지와 석유화학 공장을 직접 현장 점검했다.

정 총리는 “액화수소에 대한 투자는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꼭 필요한 투자”라며 정부의 총력 지원을 주문했다. 정부는 올해 안으로 액화수소 관련 안전규정을 마련하고 산업부를 중심으로 액화수소 밸류체인 전반을 일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그간 산업공정에서 연료로 사용한 부생수소를 수송용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탄소배출권 할당량 조정, 수소생산지원금 등 인센티브 부여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청정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보급 확대를 위해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를 상반기 중 입법화하기로 했다. 수소 승용차 이외에 지게차와 버스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가 확대될 수 있도록 수소 모빌리티별 연료·구매 보조금을 출시 시점에 따라 도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주요 수소 기업이 모인 ‘수소경제연합회’ 결성을 지원해 제도 개선 방안을 듣고 수소 충전기 확충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현대차와 SK 등은 이날 회의를 통해 생산과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모든 분야에 43조30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SK는 대규모 액화플랜트 구축과 연료전지 발전소 등에 18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대한민국 수소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업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수소차 설비 투자와 연구개발(R&D), 충전소 설치 등에 11조1000억원을 투입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SK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건전한 수소 생태계를 구축해 수소 사회의 실현을 한 발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 개발 등에 10조원, 한화는 그린수소 생산 등에 1조3000억원, 효성은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과 액화충전소 보급 등에 1조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중소·중견기업들도 가정용 연료전지와 그린수소 R&D 등에 1조2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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