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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막 복직했는데… 쌍용차 노조 “20만 고용안정 보장한 회생절차 돼야”

이제 막 복직했는데… 쌍용차 노조 “20만 고용안정 보장한 회생절차 돼야”

기사승인 2021. 04. 16.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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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쌍용자동차 노동조합
12년 만에 법정관리가 재개된 쌍용자동차의 노동조합이 협력사 포함 20만명의 고용안정을 보장하는 방안으로 회생절차가 진행돼야 한다는 성명을 냈다.

16일 쌍용차 노조는 법원의 회생절차에 대해 “노동자들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며 “기업의 구성원인 노동자의 공헌도를 인정하고,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부합한 쌍용자동차 회생계획이 수립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회생절차를 밟지 않기 위해 선제적 자구안을 필두로 임금동결 등 12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며, 매각의 중추적 역할을 다해 왔다”며 “또 1월부터 4월까지 임금 50%가 체불되는 희생을 감수해 온 상황에서 충격이 크다”고 전했다.

노조는 또 “2018년 노노사정 합의에 따라 해고자 119명이 정해진 차수에 의해 지난해 5월 최종적으로 미복직 해고자 47명이 재입사했다”며 “따라서 2009년 정리해고 대상자 가운데 무급휴직자 포함 총758명의 조합원이 아픔을 딛고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회적 갈등을 치유하고자 노력한 상생과 협력의 선진적 노사관계가 바탕이 됐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유지돼야 하는 노사문화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노조는 “노후 경유차가 환경문제의 주범으로 지목된 순간부터 경유차 판매는 하락했다”며 “경유차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쌍용자동차도 2016년 이후 판매가 계속적으로 하락하며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고 과정에 대해 지목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쌍용자동차 회생절차 신청에도 반대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매각을 통해 쌍용자동차 정상화 및 총고용을 유지하는 데 있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매각주체인 잠재적 투자처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아 회생절차에 돌입하게 됐지만 재매각을 위해 이해당사자들과 적극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노조에 따르면 쌍용차는 평택과 창원 생산공장을 비롯해 부품협력사 약 2020업체(1차 247개/2차 1090여개), 판매대리점 205개, 서비스 네트워크 275개, 부품대리점 207개 등 고용인원이 20만명 이상이다. 때문에 쌍용차가 회생 방안이 고용대란을 막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방안이 요구된다는 게 노조측 설명이다.

정일권 위원장은 “법정관리 개시에 따른 2009년과 같은 대립적 투쟁을 우려하는 국민적 시선이 있겠지만 회사의 회생을 위해 노동조합도 협력하겠다”면서 “소비자가 차량을 구매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적극 대응하고 협력해서 조속한 시일 내 생산재개를 통해 차량구매에 망설이는 고객들의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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