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근 전북도의원 “정부 예타면제사업 중 전북몫 4%”…‘전북패싱’ 심각

기사승인 2021. 05. 18.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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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이후 균형발전차원 추진된 예타면제사업 중 전라북도 사업예산 1조
최근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라북도 요구사항 미반영…주요현안 대응 낙제점 지적
박용근 의원
박용근 전북도의회의원(장수)
전라북도가 주요현안 사업 및 국가예산확보를 위한 대응력에 문제점이 많다는 주장이 도의회 차원에서 제기됐다.

박용근 전북도의원(장수)은 18일 열린 전라북도의회 381회 임시회 예산결산특위 추가경정예산심사 정책질의에서 “2019년부터 현재까지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추진된 23개 사업(총사업비 24조2000억원)중 전라북도 몫으로 분류되는 사업은 상용차 산업혁신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2000억원), 새만금국제공항(8000억원)등 2개사업에 1조원으로 총예산 24조2000억원 대비 4.1%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수치는 경남의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4조7000억원, 향후 예타면제를 앞두고 있으며 십수조원의 예산 투입이 예상되는 부산 가덕도신공항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박 의원은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가장 높았던 전북이었지만 오히려 각종 사업에 있어 역차별을 받고 있으며 최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사업 역시 전북도가 요구했던 전주~김천 철도등 주요사업이 배제돼 도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그는 “이러한 전북홀대는 정부와 정치권도 문제지만 사업발굴 및 중요이슈 와 현안사업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전북도의 문제가 더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의원은 “전주~김천 철도도 중요하지만 광주-순창-장수-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가 전라북도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더 크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고 새만금사업 이후 조단위 사업비가 소요되는 사업발굴에 미흡한 측면이 많았다”며 “향후 대선 등에 있어 전라북도의 사업들이 많이 포함될 수 있도록 사업발굴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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