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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디지털 기술 연구소 ‘DT 랩 스토어’ 오픈

세븐일레븐, 디지털 기술 연구소 ‘DT 랩 스토어’ 오픈

기사승인 2021. 08. 03.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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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1) DT 랩스토어 오픈식_1
3일 진행된 협업식에서 (왼쪽부터) 고두영 롯데정보통신 DT사업본부장,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이사, 이우식 세븐일레븐 영업개발본부장이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있다./제공=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롯데정보통신과 협업해 차세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점포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시스템을 연구하는 ‘DT 랩(Lab) 스토어’를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세븐일레븐 ‘ DT 랩 스토어’는 서울 가산동에 위치한 롯데정보통신 건물 1층에 위치해 있다. 점포 출입은 통합인증단말기를 통해 이뤄진다. 기본적으로 신용카드·엘포인트·카카오톡 지갑 등으로 인증할 수 있으며 이번에 처음으로 안면인식 출입 인증 기능을 도입해 테스트한다. 안면인식 출입 ID 등록은 현재 엘포인트 회원에 한해 가능하다.

핵심 접목 기술로는 △3D 라이다(3D LiDAR; 레이저 기반 사물 측정 센서), △AI 결품관리, △통합관제 시스템, △AI 휴먼(AI Human) 등이다. 미래 가맹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4가지 핵심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점포 운영 환경을 테스트하는 동시에 가맹점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들의 안정성과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 주 목적이라고 세븐일레븐 측은 설명했다.

세븐일레븐은 ‘DT 랩 스토어’의 부속 점포로 고차원 IT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실험 매장도 함께 선보였다. ‘Just Walk Out’ 콘셉트의 매장으로 점포에 들어선 후 원하는 상품을 쇼핑하고 그냥 걸어나가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것이 특징이다. 세븐일레븐은 “롯데정보통신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 테스트 점포이며 점포 출입은 임직원 전용 앱, 결제는 엘포인트(L.Point)로 진행된다”며 “점포 출입부터 상품 선택 그리고 결제까지의 전 쇼핑 과정은 매장 곳곳에 설치된 24대의 카메라로만 통제된다”고 부연했다.

세븐일레븐 이번 ‘DT 랩 스토어’를 통해 가맹 운영 모델의 선진화를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의 실효성과 안정성을 테스트하고, 이후 가맹점에 실제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방대한 양의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품 운영 전략으로 점포 매출 증진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DT 랩 스토어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장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가맹 경영주에게 보다 나은 수익과 만족을 줄 수 있는 기술과 정보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이라며 “세븐일레븐이 그간 다져온 우수한 디지털 기술들을 가맹점에서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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