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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2만4000TEU급 12척 누적 운송량 100만TEU 돌파

HMM, 2만4000TEU급 12척 누적 운송량 100만TEU 돌파

기사승인 2021. 09. 22.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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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홀 기준 101만5563TEU…컨테이너 박스 나열 시 총 6100km
(사진2) HMM Gdansk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서 화물을 선적하고 있는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그단스크(Gdansk)’호./제공=HMM
HMM의 세계 최대컨테이너선 2만4000TEU급 선박 12척 누적 운송량이 아시아에서 유럽까지 헤드홀 기준 총 100만TEU를 넘어섰다.

22일 HMM에 따르면 지난 3일 부산신항에서 화물 2803TEU를 싣고 떠난 2만4000TEU급 컨테이너 5호선 ‘HMM 그단스크(Gdansk)’호가 21일 중국 옌톈항에서 만선으로 출항하면서, 현재까지 누적 운송량은 총 101만5563TEU를 기록했다. ‘그단스크(Gdansk)’호는 다음달 21일 스페인 알헤시라스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로써 지난해 4월부터 유럽노선에 투입된 1호선 ‘HMM 알헤시라스(Algeciras)’호부터 12호선까지 헤드홀 기준으로 총 52항차 중 50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백홀(back-haul)을 포함하면 총 97항차를 운항했으며, 누적 운송량은 총 186만1633TEU에 달한다.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을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실어 나른 101만5563TEU의 컨테이너 박스를 일렬로 나열할 경우 길이가 약 6100km이며, 이는 서울에서 부산을 10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정부는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와 해운 재건을 목적으로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과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등 20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신조를 지원했다.

HMM은 이를 유럽 노선에 투입함으로써 미주 노선뿐 아니라 유럽 노선에서도 글로벌 선사와 대등하게 경쟁하고 있다.

초대형 선박 20척이 지금까지 실어 나른 물동량은 헤드홀과 백홀을 포함할 경우 총 115항차에 약 210만4218TEU에 이른다. 이는 컨테이너박스를 나열할 경우 1만2625km로 지구의 지름(약1만2700km)과 비슷한 길이다.

초대형 선박의 투입으로 HMM의 선복량은 2016년 40만TEU에서 현재 82만TEU까지 두 배 이상으로 확대됐다. 초대형선 비율도 약 50%로 글로벌 선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 6월 추가 발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2024년 상반기까지 모두 인도받으면, 선복량은 100만TEU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배재훈 HMM 대표이사는 “선박 발주부터 운항까지 정부 및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임직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이같은 성과가 가능했다”며 “코로나19로 바닷길이 중요해지는 지금 국적 기업 수출입 화물의 차질 없는 운송과 대한민국 해운재건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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