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소비자원 Korea Consumer Agency | 0 | /제공=한국소비자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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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마의자 렌털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 10명 중 2명 가량은 품질불량·하자 등 소비자 피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SK매직의 렌털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 피해가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9일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9월 7∼17일 온라인으로 바디프랜드·휴테크산업·LG전자·SK매직 등 4개 업체의 안마의자 렌털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17.0%가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업체별 피해 경험률은 SK매직이 29.3%로 1위를 기록했다. 뒤를 이어 LG전자 19.3%, 휴테크산업 15.7%, 바디프랜드 11.0% 순이었다.
피해 유형(복수응답)은 ‘품질불량·하자’가 45.1%로 가장 많았고 이어 △A/S 불량(43.1%) △사용설명서 정보 미흡(36.6%) △중도 계약해지 어려움(21.6%) 등의 순이었다.
해당 렌털 서비스 업체를 선택한 이유로는 ‘안마의자 성능이 우수해서’가 41.7%로 가장 많았고 △적정한 월 렌털료(13.6%) △안마의자 디자인(10.0%)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안마의자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 렌털 서비스로 이용하는 이유로는 ‘일시불 구매금액이 비싸서’라는 응답이 49.8%였다. ‘렌털 기간 무상 A/S를 받을 수 있어서’는 17.3%, ‘추가할인 혜택’은 16.1%였다.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4개 업체의 종합 만족도는 5점 척도 중 평균 3.65점으로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사업자별로는 LG전자 3.76점, SK매직 3.66점, 바디프랜드 3.65점, 휴테크산업 3.59점이었다.
부문별로는 가격과 설치·이전 등 본원적 서비스에 대해 평가하는 ‘서비스 상품 만족도’가 3.84점으로 가장 높았다. 서비스 제공 과정 전반을 평가하는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3.78점, 서비스 체험의 긍정·부정 감정의 빈도를 묻는 ‘서비스 체험 만족도’는 3.59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