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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재해 막아라” 현대차그룹, 안전경영 ‘고삐’

“중대재해 막아라” 현대차그룹, 안전경영 ‘고삐’

기사승인 2022. 01. 27.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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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870억 들여 관리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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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양재 사옥. /제공 = 현대차그룹.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첫 날, 현대차그룹이 고위험군인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제철 등 건설·철강계열사를 중심으로 안전관리 지원을 대폭 강화하고 나섰다. 정의선 회장의 강력한 안전경영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최근 그룹은 현대차와 기아에 최고안전책임자(CSO) 자리를 만들어 대표이사급 인재를 앉히며 높은 수준의 ‘안전 콘트롤 타워’를 구축하는 등 대대적 행보를 이어왔다.

27일 현대차그룹은 건설·철강 분야 협력업체의 안전관리를 위한 지원을 2배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근무 현장의 안전 강화를 위한 인건비부터 시설 및 장비 확충, 안전 점검 및 교육 등을 위한 비용으로 총 870억원을 집행키로 한 것이다. 이는 지난해 집행비 450억원의 약 두 배에 해당한다.

건설 계열사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은 올해 420억원을 쏟아부어 안전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발주사가 지급하는 안전관리비와 별도로 협력업체들의 안전 관리 강화만을 위해 자체적으로 책정한 예산이다. 현대건설은 안전담당자 인건비를 철골 등 주요 자재 설치 협력업체로까지 확대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올해부터 공사금액 100억원 이상 협력사 안전관리자 선임 인건비를 추가로 지원키로 했다.

철강분야 안전확보를 위해 현대제철은 올해 450억원을 협력업체들에 지원한다. 사내 협력업체 안전관리자 추가 충원 비용을 지급하는 게 골자로, 현재 안전인력보다 1.5배 늘어난 인원을 채용케 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중소 협력업체들과의 상생을 바탕으로 현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지원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며 “고객은 물론 함께 일하는 전 근로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안전한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현대차와 기아는 기존엔 없던 CSO 자리를 신설해 선임했다. 현대차는 이동석 국내생산담당 부사장을, 기아는 최준영 대표이사 부사장을 수장으로 앉히면서 강력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명목만 있는 안전책임자가 아니라, 현대차 울산·아산·전주공장 운영을 총괄하고, 또 기아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힘 있는 리더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미 중대재해법 시행을 앞두고 현대차와 기아는 안전조직 및 인원을 대폭 늘리고 관련 가이드와 업무 매뉴얼 준비를 마쳤다. 전사 조직별 핵심성과지표에 중대재해 관련 비중을 확대했고 도급자 안전관리를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까지 완료한 상태다.

정 회장이 이렇게 안전관리 강화에 안간힘을 쓰는 이유는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높은 수위의 중대재해처벌법 때문이다. 이날 본격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산업 현장에서 노동자가 숨지거나 다칠 경우 책임을 다하지 않은 사업주와 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의 징역까지 처하게 하는 법이다. 실제로 서슬퍼런 법 시행을 앞두고 발생한 광주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공사현장 사고에 정몽규 회장이 현산 회장직에서 물러나기도 했다.

산업계 전반에 공포와 우려가 커지자 이날 경제단체들은 일제히 같은 목소리를 냈다. 경영계를 대표하는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지금의 중대재해처벌법은 과도한 처벌 수준과 법률 규정의 불명확성으로 의무준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기업 조차도 처벌의 공포에서 자유롭지 못한 게 현실”이라고 토로했고 재계 목소리를 담은 전국경제연연합회도 “경영자에게 명백적 고의 과실이 없는 한 과잉수사, 과잉처벌이 이뤄지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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