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용인시,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로 도약 준비에 박차

기사승인 2022. 08. 24.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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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고속도로 신설·국지도 57호선 확장
소부장기업 양산연계형 테스트 베드도 건립
지역 대학과 연계 반도체분야 전문인력 양성
용인 반
용인 반도체클러스트 조감도.
"용인시민들의 지혜를 모아 글로벌 반도체 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초석을 다지겠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취임 후 10일 만에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강조한 말이다.

민선8기 이상일호가 나가야 할 방향은 명확하다. 출범 두 달이 채 되지 않았지만 반도체 수도,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로서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밑그림들이 빼곡하다. 반도체 고속도로 건설과 국지도 57호선 확장을 추진해 용인 동부와 서부를 연결하는 반도체 벨트를 만들 계획이다. 또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의 연구 결과를 시험·검증할 수 있는 소·부·장 테스트 베드 건립을 추진한다. 반도체 AI고등학교 설립 등 인력 양성을 위한 인적 인프라 확충에도 나선다. 이상일 시장은 당선인 시절부터 반도체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정부와 대통령실에 협조를 요청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 용인 반도체 산업의 핵심 축 '반도체 고속도로' 건설

반도체 고속도로는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와 SK하이닉스 원삼 반도체클러스터를 연결하는 도로다. 고속도로 주변에 반도체 소·부·장 산업단지와 테스트 베드를 조성해 반도체 기업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용인시가 제시한 핵심 인프라다.

삼성전자 기흥캠퍼스~남사~이동~원삼에 이어서 백암~안성시 일죽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민간 부문에서 화성시 봉담읍~용인(남사~이동~원삼~백암)~충주 노은면을 잇는 73㎞ 구간에 민자고속도로 건설 제안을 준비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용인 플랫폼시티 내 소·부·장 R&D센터에서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와 램리서치·세메스 등 반도체 장비기업, 용인테크노밸리, 용인반도체클러스터를 연결하는 반도체 벨트 구축이 목표다. 677만㎡(205만평) 규모다. 이를 통해 반도체 생태계를 두텁게 조성하고 동반 성장을 도모한다.

반도체 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이상일 시장의 행보도 발 빠르다. 취임 전부터 당선인 신분으로 용산 대통령실을 방문해 반도체 인프라 조성에 관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용인에 입주를 문의하는 소·부·장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서울에서 출·퇴근하는 인력들이 출·퇴근 인내 남방한계선을 용인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용인에 투자를 하고 싶다는 얘기들을 한다"며 "반도체고속도로는 이와 같은 수요를 충족시키고 서울과의 접근성을 높이면서 동시에 소·부·장 기업들의 용인 입주를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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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시장(왼쪽)이 7월5일 원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성 현장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도로망 구축 지원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제공=용인시
◇ 국지도 57호선 확장으로 반도체클러스터 연계 도로망 개선

처인구 원삼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내에는 폭 30m의 도로가 건설된다. 반면 산업단지 경계인 원삼초등학교 인근을 벗어나면서부터 도로 폭은 왕복 2차로로 좁아진다. 굽이굽이 산을 끼고 이어진 2차로는 겨울철 제설 취약 도로의 대명사가 된 지 오래다. 국지도 57호선 얘기다.

이 때문에 산업단지에서 시가지로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인근 지역 반도체 기업간 소재·부품 이동도 더디다.

용인시는 시가지로의 접근성 향상과 반도체 기업 간의 연결도로망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지도 57호선(마평~고당) 구간 개설을 요구하고 있다. 처인구 마평동 일원~처인구 원삼면 고당리 일원 11.8㎞를 왕복 4~6차로로 확장하는 안이다. 도로 확장으로 시가지 접근 시간이 25분 단축, 연평균 380억원의 편익이 발생한다. 문제는 2153억원에 달하는 예산이다.

용인시는 중앙정부와 경기도의 문을 동시에 두드리고 있다. 이상일 시장은 지난달 5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반도체 특화단지 연계도로 사업비를 도비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지난달 13일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서한문을 보내고 반도체 고속도로 건설과 국지도 57호선 확장, 경강선 광주~용인 연장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반도체 산업은 인력수급뿐만 아니라 관련 기업들의 집적화가 이뤄져야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며 "국지도 57호선, 반도체 고속도로 등 교통망 확충으로 물류비용 절감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 자족기능 강화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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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시장(맨 왼쪽)이 7월5일 원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성 현장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왼쪽 두번째)에게 반도체 특화단지 연계도로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제공=용인시
◇ 용인으로 몰려드는 반도체 기업들…'테스트 베드' 건립은 필수

산업자원부는 지난달 21일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 전략'을 발표하고 과감한 인프라 지원과 규제특례를 천명했다. 견고한 소·부·장 생태계 구축을 위해 용인 플랫폼시티에 10만㎡(3만평) 규모의 반도체 소·부·장 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했다. 여기에 남사 소·부·장 산업단지, 이동 제2테크노밸리, 원삼 소·부·장 산업단지, 원삼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내 50개 반도체 소·부·장 단지 등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의 입지 기반이 마련됐다.

정작 국내에는 세계시장에서 경쟁할만한 기술력을 갖춘 소·부·장 기업이 적다. 기술력을 검증할 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검증 시설과 장비가 고가여서 개별 기업이 도입하기에는 부담스럽다. 최신 공정 기술에 대한 노하우도 부족해 분석 결과 해석과 개선사항 발굴에도 애를 먹는다. 결국 소·부·장 기업들은 국내 대기업이나 해외 기업에 테스트를 의뢰하는 형편이다. 반도체 소·부·장 기업의 개발 기술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 베드 설립이 필요한 이유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는 양산연계형 테스트 베드 구축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당초 SK하이닉스와 정부가 사업비를 분담하기로 했지만 최근 지방비 투입도 요구하는 상황이다. 이 시장은 지난달 5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현장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반도체클러스터 테스트 베드 사업예산 지방비 분담액 1705억원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도내 반도체 앵커 기업이 위치한 평택·이천·화성·용인시와 경기도가 공동부담하는 플랜B도 제안했다.

이 시장은 "플랫폼시티를 비롯해 용인시에 입주하고 싶어하는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이 많다"며 "테스트베드 구축 계획이 알려지면서 기업들이 원삼을 테스트 베드로 활용하고자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용인형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용인시는 시가 주도하는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계획을 세우고 있다. 중앙정부와 경기도교육청도 이를 뒷받침할 기본 계획들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와 산자부는 지난달 21일 향후 10년간 약 15만 명의 반도체 인력 양성 계획을 내놓았다. 각 대학의 반도체 관련 학과 신설 조건을 완화했다. 반도체대학원을 신규 지정하고 30개 대학에 반도체 복수전공·부전공 과정인 '반도체 brain track'을 개설해 반도체 비전공 학생들에게 개방한다. 업계 주도의 '반도체 아카데미'를 설립해 5년간 3600명 이상의 현장 인력을 양성하고 소·부·장 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10개의 소·부·장 계약학과도 설립한다.

같은 날 임태희 경기도교육감도 반도체·바이오 기업과 교육현장을 연결해 고급인력으로 양성할 수 있는 반도체 마이스터고, 융복합 특성화고 등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용인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연계한 AI·반도체고(마이스터고)를 설립해 우수 엔지니어를 육성할 방침이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팹이 준공되는 2027년에 맞춰 개교하는 게 목표다.

용인시에 위치한 경희·단국·명지·한국외대에 지역 소·부·장 업체와 연계한 제조·설비·케미컬·AI 분야 대학원 계약학과 개설도 추진한다. 기업과 용인시가 공동 분담해 등록금을 지원하고 대학별로 연간 15~20명의 반도체 인력을 양성한다.

이상일 시장은 "국가가 주도적으로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만큼 우수한 인력 양성은 필수"라며 "용인시는 반도체 중심도시이고 원삼에 반도체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있어 반도체·AI고교 설립, 대학원 설립의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장상윤 교육부 차관을 만나 지원을 요청한 바 있지만 앞으로도 필요하다면 중앙정부를 직접 찾아가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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