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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원 참사] 정부, ‘국민안전제안’ 개설…국민 목소리 듣는다

[이태원 참사] 정부, ‘국민안전제안’ 개설…국민 목소리 듣는다

기사승인 2022. 11. 15.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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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본, '국민 안전제안' 창구 개설 후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에 반영
긴급문자 전파단계는 단순화…신속한 보고체계 구축 예정
김성호 본부장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보건복지부와 경찰청, 소방청 담당자들이 배석한 가운데 이태원 참사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누구나 자유롭게 안전대책 관련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국민안전제안' 창구가 개설된다.

1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이태원 사고를 계기로 국민들이 요구하는 안전대책 관련 의견을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방안에 반영할 수 있도록 안전신문고에 '국민 안전제안' 창구를 개설·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정부는 '국민 안전제안' 바로가기 팝업창과 메뉴 등을 신설하고, 많은 국민들의 참여를 위해 알림톡 발송과 언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재난사고 발생 시 행정안전부 내부 및 관계기관에 신속하게 상황을 공유하는 긴급문자(크로샷) 전파단계를 단순화해 신속한 보고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따라서 정부는 이달까지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앞서 이태원 참사 당일 소방청 보고 내용이 행안부 상황실에서 부처 수장인 이상민 장관까지 32분이 걸렸다. 이에 따라 안전사고 보고 체계의 문제점이 제기된 바 있다.

현재 행안부의 '재난상황전파체계'는 행안부 상황실로 접수된 재난 내용을 상황담당관이 재난 사고의 규모 및 소방대응 단계 등을 고려해 1~4단계로 판단하고 단계별로 상황 전파 범위가 결정된다.

1단계는 소관 국·과장에게만 보고된다. 이어 2단계는 소관 실장 및 장·차관 비서실 등에 보고되며 3단계는 장·차관과 과장급 이상 전 간부에게 전달된다. 가장 심각한 재난인 4단계에 이르러서야 장·차관 직접 보고가 이뤄지는 체계다.

김성호 중대본부장은 "정부는 이번 사고에서 드러난 문제점의 작은 부분 하나도 놓치지 않겠다"며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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