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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IRA 대응에 대미 로비자금도 역대 ‘최대’…42억 투입

현대차그룹, IRA 대응에 대미 로비자금도 역대 ‘최대’…42억 투입

기사승인 2023. 02. 06.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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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8월 발효 전후 로비 자금 급증
세부 조항 조율에 투입 해석
로비스트 고용 확대 등으로 대응
연말 리스 적용 제외 등으로 성과
정의선 조지아 공장
현대차그룹의 지난해 대미 로비 자금이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미국 내 생산이 본격화되 전 IRA가 발효돼 영업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는 해석이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지난해 10월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기공식에서 기념 연설을 하고 있다./연합
현대차그룹의 지난해 대미(對美) 로비자금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 모델을 생산하지 않는 현대차그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외 협상 창구를 대폭 늘린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IRA 발효 직전인 2분기와, 세부 조항을 조율하는 시기였던 4분기에 특히 로비 자금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그룹은 IRA가 추진되기 전 단계부터 로비 등으로 대응해왔지만 지난해 8월 발효까지 불리한 조건을 개선하지 못했다. 이에 로비스트 고용도 늘리고, 자금도 확대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결국 지난해 연말 발표된 IRA 세부 시행령에서는 상용차에 대한 세제 혜택을 유지하는데 성공해 리스 차량을 활용한 영업 확대 전략을 세울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6일 미국 비영리 정치감시단체 오픈시크릿(OpenSecrets)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그룹은 미국 연방정부 및 의회 로비에 총 336만 달러(한화 약 42억원)를 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1년에 비해 15.5% 증가한 수준으로, 집계가 시작된 1998년 이후 역대 최대 금액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현대차는 234만 달러, 기아는 102만 달러를 로비자금으로 지출하며 IRA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 로비 세부 내역을 보면 지난해 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 법안에 대해 8건의 로비, IRA에 대해 6건의 로비를 진행했으나, 산업별로 보면 항공운송(46만 달러)보다 차량 산업(161만 달러)에 4배가 넘는 자금을 쏟았다.

특히 지난해 8월 IRA 발효 이후 시행령을 마련한 하반기에 로비가 더욱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이 하반기에 쓴 로비 자금만 179만 달러로, 상반기 대비해 14%가 증가했다.

미국은 수정헌법 1조 '청원권'에 따라 로비활동을 허용하고 있다. 한국 기업뿐만 아니라 전 세계 기업과 정부까지도 로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미국 내에서 활동하는 로비스트는 1만2000명을 넘었고, 전체 로비 자금은 40억 달러(약 5조 원)를 넘겼다.

현대차는 지난 2021년 IRA 모법 격인 BBB(Built Back Batter act)부터 로비 등으로 수출 조건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해 5월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직접 면담하고, 미국 내 투자계획도 내놨다. IRA 발효 직전인 지난해 2분기에도 현대차는 65만달러를 로비에 활용하며 분기 사상 최대 규모를 투입한 바 있다.

그럼에도 지난해 8월 발효된 IRA에선 2024년부터 미국 내에서 조립한 전기차 외에는 최대 7500달러(한화 약 1000만원)의 세제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현대차그룹에 불리한 조건이 그대로 담겼다. 당시 현대차그룹은 2023년 상반기 미국 조지아주에 새로 생산 공장을 착공하고 2025년 상반기부터 생산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2024년부터 IRA가 적용된다면 1년 이상 세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으로, 영업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이에 정의선 회장은 바로 미국으로 향했고, 조지아 공장 착공을 지난해 10월로 앞당겼다. 완공 시기는 예정됐던대로 2025년이지만, 최대한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결국 본격적인 생산 전까지 버티기 위해서는 대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IRA 세부 시행령 발표를 앞둔 하반기에 로비를 적극적으로 확대한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미국 재무부가 지난 연말 발표한 시행령에서는 상업용 친환경차에 대한 세제 혜택을 유지해내며 그나마 현대차그룹에 유리한 조건이 반영될 수 있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리스로 구매하는 전기차와 렌터카에 대해서도 세액 공제가 유지됐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생산이 가시화될때까지 리스 비중을 늘리면서 대응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업계에선 오는 3월까지 IRA 시행령의 세부 조항이 결정되는 만큼 올해도 유리한 조건을 반영하기 위한 각종 단체와 자동차업계의 로비 활동이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일에도 세액공제 대상 전기차 권장소비자가격 차량 분류기준이 개정됐는데,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도 미국자동차협회 등의 전방위적인 로비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준 개정으로 SUV 차량 폭이 넓어지고,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이 늘었다. 현대차도 올해 상반기 중 미국 앨라버마에서 생산 및 출시가 예정된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돼 숨통이 트였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뿐만 아니라 수출 기업 대부분이 미국 중심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로비활동을 벌이는 상황"이라며 "최근 IRA 세부 조항이 속속 결정되면서 로비의 효과가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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