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주식형펀드에서 고수익을 올리려면 적어도 주식 직접투자를 할 때의 10% 정도는 주식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주식시장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펀드를 고를 때는 제로인 모닝스타코리아 등 펀드평가회사들의 자료를 참고하는 게 좋다.
◇꾸준한 수익 낼 알짜펀드는 무엇?
급등장세에서 20~30% 수익률을 올린다고 해서 꼭 알짜펀드는 아니다. 같은 유형의 수익률은 30%인데 내 펀드만 20%일 수도 있는 것이다.
펀드평가사 자료에서 동일 유형 펀드끼리 매긴 등수인 ‘유형대비 % 순위’가 30% 이내라면 알짜펀드라 할 수 있다.
또 높은 수익률을 꾸준히 유지하는 게 좋은 펀드다.
누적수익률 10개 항목 중 같은 유형 대비 30% 이내인 것이 7~8개 항목이면 지속성 있는 알짜펀드다. 반면 3~4개 이하라면 투자해선 안 된다.
연간수익률 항목 중에서는 60~70%가, 분기수익률 항목에서는 70~80%가 유형 대비 30% 안에 있으면 OK.
◇내 돈 책임질 운용회사는 어디?
펀드 운용사로는 우선 애널리스트가 많은 회사가 좋다.
애널리스트가 많을수록 양질의 분석 자료와 모델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지고 펀드매니저들은 이 모델 포트폴리오를 표본으로 펀드를 운용한다.
또 체계적인 위험관리 시스템이 있는 회사가 바람직하다.
특정 종목의 매수한도가 있는지, 한 종목이 차지하는 금액의 한도가 있는지, 특정산업의 종목 합계에 대한 한도가 있는지 살펴라. 한도관리를 철저히 지키는 회사는 위험관리가 잘돼 있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꾸준히 2~3등을 하는 회사를 골라라.
1~2개 펀드의 수익률은 뛰어나지만 나머지 10개 이상의 수익률이 떨어지는 회사는 피하는 게 현명하다. 반대의 경우가 좋은 회사다.
◇내 돈 불려줄 좋은 펀드 찾는 법
첫째, 펀드 이름과 구성종목의 성격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라.
배당주펀드에 가입하려고 포트폴리오를 봤더니 배당을 많이 주는 종목보다 시황을 따라가느라 대형성장주를 더 많이 편입했다면, 투자자의 가입 의도와는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된다. 포트폴리오 종목의 성격과 펀드 명칭이 같은 지 꼭 확인해야 한다.
둘째, 상위 10개 종목의 비중이 50~60%를 넘지 않는지 확인하라.
펀드의 생명은 분산투자다. 편입된 종목 혹은 비중이 높은 종목 수가 적으면 몇몇 종목의 등락에 수익률이 좌우되게 마련이다. 포트폴리오가 분산돼 있는지 확인하려면 상위 10개 종목이 50~60%를 넘지 않는지를 보면 된다.
셋째, 순자산액이 최소 300억원은 되는 펀드를 골라라.
펀드의 규모가 너무 작은 군소펀드는 운용사가 최선을 다하지 않고 기존 투자자들도 불안해 하다가 환매하다 보면 어느 날 갑자기 펀드가 없어질 지도 모른다.
넷째, 과거실적을 알 수 있는 2~3년 된 펀드를 골라라.
신규펀드 보다는 2~3년 된 펀드가 안전하다. 하지만 신규펀드라도 담당 펀드매니저가 과거 동일 유형의 펀드에 대한 운용성과가 뛰어났다면 가입을 검토할 수 있다.
(자료 : 재테크포털 모네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