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언론제도 토론회]SNS시대 국민 알권리 보호장치 마련 시급

[언론제도 토론회]SNS시대 국민 알권리 보호장치 마련 시급

기사승인 2011. 03. 11. 17:47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19세기 의식으로 20세기 현실을 21세기에 강요”
전혜숙 민주당 의원은 11일 국회도서관에서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의 국민의 알권리 보호’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이병화 기자)
[아시아투데이=신대원 기자]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인터넷 확산에 따른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헌법이 보장한 표현의 자유와 국민의 알권리 보호를 위한 법·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9세기 의식으로 20세기 현실을 21세기 아이들에게 강요”=박상건 성균관대(언론정보) 교수는 11일 전혜숙 민주당 의원이 국회도서관에서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국민의 알권리 보호’를 주제로 연 토론회에서 “미디어에 의한 뉴스 생산과 소비구조가 아닌 탈미디어적 뉴스소비 또는 소비자에 의한 뉴스생산과 소비라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런 불특정 개개인에게 기존 출입처의 엠바고 잣대를 들이밀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무한한 인터넷 공간에 수많은 1인 미디어가 항해중”이라며 “19세기 의식으로 20세기 현실을 21세기 아이들에게 강요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특히 소말리아 인질구출작전 엠바고(보도유예) 파기 논란과 관련해 “엠바고 문제를 사회적 의제로 끌어올렸다는 점은 큰 의미”라며 “언론단체와 학계 등을 중심으로 보다 생산적 토론으로 끌어 올려 민주 시민사회에 부응하고 SNS 시대에 맞는 미디어 환경을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전 의원은 “엠바고를 어긴 데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하지만 언론사의 명운을 좌우하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는 만큼 입법과정을 통한 최소한의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호종 변호사는 “극히 예외적인 사항에 대해 엠바고를 선언해야 할 필요성이 충분히 있는 사안도 분명 있을 것”이라며 “언론사간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어길 경우 자율적으로 혹은 제도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민규 중앙대(신방과) 교수도 “앞으로 시민들이 SNS로 무장하는 스마트 세상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알권리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필요하다. 우리가 어떻게 스마트 세상을 수용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류춘렬 국민대(언론정보) 교수는 “엠바고는 일종의 신사협정으로 상호신뢰에 기반을 둔 행위”라며 “엠바고를 깨는 것은 매우 심각한 신뢰배반 행위다. 신사협정을 법적으로 규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대한민국 언론 자유 수준 탄자니아보다 낮아”=이와 함께 이날 토론회에서는 소말리아 인질구출작전 실패를 보도한 언론사에 대한 정부의 강도 높은 제재를 둘러싼 치열한 논쟁도 진행됐다.

이와 관련, 이 변호사는 “헌법에서 정한 언론출판의 자유, 특히 보도의 자유 및 국민의 알권리라는 기본권에 대한 본질적인 침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이는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이 언론의 자유에 관한 한 후진국으로 평가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변호사는 이어 “실제 2010년 말 현재 국경없는 기자회가 판단한 바에 의하면 대한민국 언론 자유 수준은 탄자니아보다도 아래인 42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최원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과제홍보과장은 “군은 이번 아덴만 여명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이면에는 언론의 엠바고 준수가 매우 긴요했다고 밝히고 있다”며 “일부 언론에 의해 엠바고 상황이 완벽하게 지켜지지 못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최 과장은 이어 “엠바고는 언론과 취재진과의 신실한 합의라는 점뿐 아니라 개인과 사회, 국가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면서 “언론의 자유를 폭 넓게 인정하는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 정부에서도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작전과 관련된 엠바고를 깨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한나라당에서 장광근, 전재희, 김영우 의원, 민주당에서 홍재형 국회부의장, 박지원 원내대표, 유선호, 전병헌, 김영록, 김유정, 백재현, 이찬열, 장병완, 장세환 의원, 그리고 창조한국당에서 이용경 의원 등이 참석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