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는 교사들이 학년 담임 및 생활지도부장 지원을 꺼려 새 학기를 앞두고 학교마다 대처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복수담임제’와 학교폭력 방관 혐의로 교사들이 잇따라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담임교사 및 생활지도부장을 꺼릴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10일 각 학교에 따르면 최근 교사들의 학년별 담임 희망조사를 실시해 각 학교마다 인사자문위원회를 열어 새 학기 담임교사 배정한다.
하지만 교사들의 수업준비와 진학지도, 교육청 보고서 작성, 학교폭력에 따른 상담까지 업무량이 많아 담임직을 기피할 수 밖에 없고 학급을 맡아도 특정 학년은 배제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사춘기에 접어드는 5~6학년의 지도가 어려워 교사들은 해당 학급보다 저학년 지도를 선호해 서울 노원구 한 초등학교는 5학년 희망자는 없고 6학년은 3명만 지원했다.
중학교 교사들은 1학년과 2학년 학급 담임보다 어른스러운 3학년 학급을 선호하고 있다고 서울 한 중학교 관계자가 전했다.
54개 학급에 54명의 담임이 필요한 서울의 한 고교는 140명의 교사 중 12명 만이 담임을 지망했지만 입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3학년 담임만을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고교 3학년 담임을 맡은 A교사는 “교직원 수는 늘려주지 않고 업무량만 늘리는 교육청의 정책에 교사들의 고통이 심각하다. 무상급식으로 예산이 부족하다며 인턴교사 지원도 안 해주니 특정 학년으로 쏠리는 교사들이 나올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 내 초·중·고교별 생활지도교사의 지원도 최근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학생인권조례’로 학생지도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다.
서울 한 고교 교사는 “서울시 학생인권조례로 생활지도교사들은 학생들의 지도에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됐다. 학교폭력이 심각하다고 하면서 학생들만을 위한 방안으로 학생지도를 할 수 없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는 교사들에게 헌신과 희생만을 강조해 이같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전교조 관계자는 “교사의 책임이 강요되면서 어려운 업무를 기피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며 “정부당국과 경찰이 학교폭력을 실속 위주로 접근하다보니 무리한 부분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