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이명수 의원, 일본 전범기업 2차 명단 선정 발표

이명수 의원, 일본 전범기업 2차 명단 선정 발표

기사승인 2012. 02. 29. 09:53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일본 시민단체가 의원실에 요청했던 후지코시강재공업(주) 포함
   
[아시아투데이=김주홍 기자] 국회 행안위 소속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사진)은 ‘일제강제동원&평화연구회’ 및 ‘근로정신대할머니와 함께 하는 시민모임’ ‘사할린강제동원 국내유족회’ 등 학계 및 관련 단체와 함께, 2월 29일 오전 10시 30분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전범기업 제2차 명단을 선정 발표했다.
이 자리는 지난 2011년 9월 16일 일본 전범기업 국가발주 입찰제한 결정에 즈음한 전범기업 제1차 명단 선정 발표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됐다.

이 의원은 “대일항쟁기강제동원피해조사및국외강제동원희생자등지원위원회(이하 위원회)를 통해 제출받은 자료를 ‘일제강제동원&평화연구회’와 함께 분석한 결과, 추가로 확인한 일본 전범기업은 58개소로 이들 전범기업에는 10대 초반의 소녀를 근로정신대로 동원했던 후지코시강재공업(주)과 도쿄 아사이토 방적(주), 홋카이도 아사지노 비행장에 사망자를 매몰한 단노 건설 및 삿포로 사찰에 유골을 방치한 스가와라 건설, 중국 하이난도(海南島)에서 천여명의 사망자를 낳은 이시하라 산업(주) 등 비인도적 행위를 자행한 전범기업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의원은 “이번 전범기업 제2차 명단에 후지코시강재공업(주)와 도쿄 아사이토방적(주)이 포함됨으로써 지난 1차 명단에 포함됐던 미쓰비시중공업(주)과 함께 근로정신대라는 이름으로 한국 소녀들을 착취해 할머니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안겨 준 세 기업이 모두 전범기업으로 공인되는 기록을 남기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후지코시강재공업(주)은 지난 해 10월 24일 일본 시민단체 호쿠리쿠(北陸) 연락회원들이 의원실을 방문해 전범기업에 포함시켜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던 기업이기도 하다.

이명수 의원은 특히 “홋카이도 아사지노 비행장에 우리 청년들을 묻어버리고는 지금까지 홋카이도의 시민들이 5년간 실시한 유해 발굴에 협조는커녕 무시로 일관하고 있는 단노 건설의 행태는 전범기업의 전형적 사례”이며 “이런 전범기업들의 당당함은 스스로 죄상을 인정하지 않게 만든 잘못된 전후 청산의 결과이므로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향후 이러한 발굴조사에 한국정부가 적극 지원하고, 정부 차원의 발굴조사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 기업은 일본은 물론, 한반도와 사할린, 동남아시아, 미크로네시아 등 식민지 및 점령지역에 모두 강제노역 작업장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시하라산업은 미쓰비시와 함께 경상도와 강원도의 한국인들을 동원해 일본 미에현에서 동광산을 운영한 기업으로 동남아시아와 사할린, 중국 하이난도 등지에서도 강제노역장을 운영했으며, 하이난도에서는 한국인 수형자들을 끌고 가서 강제노동을 시키던 중 의문의 사망자 천여명을 낸 기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하이난도의 천여명 사망자를 낸 기업에는 이시하라 산업 외에 제1차 전범기업명단에 포함된 미쓰비시 그룹도 포함돼 있으므로, 이들 기업은 사망 원인 규명과 유골발굴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날 이 의원이 발표한 내용 중 강제노역 작업장의 운영현황을 보면, 일본의 강제노역 작업장이 71개소이고, 한반도가 6개소이며, 동남아 2개소, 사할린 1개소이다. 해상이어서 작업장을 특정할 수 없는 선박회사도 16건 포함돼 있다. 이 의원은 “당시 일본은 공권력을 발동해 한반도내 8천여개소에 강제동원 작업장을 설치하고 전쟁물자와 지하자원 공출에 동원 했으며, 작은 섬에까지 강제 노역장을 운영했다”고 말했다.

제1차 전범기업명단 발표 이후, 입찰제한 지킴이 활동도 동시에 실천해 오고 있는 이 의원은 “이미 전범기업과 계약한 동서발전(주)을 통해 해당 기업에게 관련시민단체 지원이나 재단 출연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약속을 받아냈으며, 일본정부와 기업이 사과하고 전쟁책임 노력을 성실히 이행할 때 까지 국민들과 함께 지킴이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의원의 전범기업 발표 및 국회와 정부의 입찰제한 활동 노력에도 불구하고 서부발전은 지난 1월 31일, 일본 미쓰비시중공업·마루베니상사 컨소시엄과 90만kW급 평택복합화력발전소 2단계 공사에 들어갈 주기기를 수주해(매일경제 1월 31일자), 근로정신대 피해자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한편, 이명수 의원은 “이시하라 산업이 운영했던 비다탄광을 비롯해 사할린에 동원된 3만여명의 우리 동포들이 고향에 남기고 간 아내들이 이제 90세 노령으로 인생의 마지막 문턱에 서 있는 상황이어서 ‘사망기록 찾기 및 유해봉환’ 등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시급한 실정”이므로 ‘사할린강제동원 국내유족회’ 와 함께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전범기업 명단 발표를 통해 이러한 정부의 모순된 행정 행위도 마땅히 시정돼야 하며” “사할린 강제동원 피해유골봉환의 성사, 위원회 상설 운영‘ 등 강제동원피해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