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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부지 개발, 현대차 넘어야 할 산도 많다

한전부지 개발, 현대차 넘어야 할 산도 많다

기사승인 2014. 09. 19.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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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와의 협상부터 각종 인허가 등의 절차
한전사진
현대차그룹이 10조5500억원이라는 과감한 베팅으로 한전부지 인수에 성공했다. 이제부터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 개발에 들어가기까지 서울시와의 협상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실무적인 각종 인허가 등의 절차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과 한전은 이달 26일 매매계약을 체결한다. 현대차는 앞으로 1년 안에 인수대금을 3회에 걸쳐 나눠낼 예정이다. 대금을 완납하면 한전부지 소유권은 현대차그룹으로 완전히 바뀌게 된다.

한전부지 지하에 있는 변전소는 존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변전소는 1985년 한전 사옥 준공때 지하 2층 깊이에 약 3924㎡ 규모로 설치됐으며, 한전 본사와 인근 주택가에 전기를 공급해왔다. 이 때문에 없애거나 이전하기가 쉽지않아 부지 매각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한전 관계자는 “초대형 건물에는 자체 변전소가 필요하다”며 “현대차가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지으려면 변전소 규모를 더 늘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측은 “변전소를 한전부지 내 다른 곳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와 한전은 변전소 시설 존치 문제를 매매계약서에 포함할 예정이다. 매매계약을 체결한 뒤에는 서울시와의 협상이 남아 있다. 공이 서울시로 넘어가는 것이다.

한전부지 개발은 서울시가 코엑스와 한전 일대에 추진하는 국제교류 복합지구 조성계획의 핵심이다. 따라서 개발 주체인 서울시가 현대차그룹에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요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기부채납 문제를 협의해야 한다. 서울시는 3종 일반주거지역인 땅 용도를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하는 조건으로 땅값의 40% 수준의 기부채납을 요구한 상태다. 기부채납은 서울시가 별도 진행할 감정평가 결과가 기준이 된다. 현대차는 기부채납 비율을 단 1%라도 낮추기 위해 애쓸 것으로 보인다.

부지 세부개발 계획도 서울시의 심의와 도시계획 변경 등을 거쳐 수립된다. 서울시는 국제교류복합지구에 1만5000㎡ 이상의 전시·컨벤션과 국제업무, 관광숙박시설 등이 포함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서울시의 계획과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립 계획이 상응하는 부분이 있어 협상이 난항을 겪지는 않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러나 부지 매입 이후 착공까지 오래 걸린 사래도 종종 있어 서울시와 협상이 마무리되는데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따라서 한전 본사 사옥의 활용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 한전은 올해 11월 전남 나주로 이사한다. 개발 인허가가 날때까지 건물을 계속 비워놓을 수 없기 때문에 계열사에 임대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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