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비밀레서피] 먹다 남은 술 활용법…청소·요리·미용·세탁 등 ‘안 쓰이는 곳이 없어’

[비밀레서피] 먹다 남은 술 활용법…청소·요리·미용·세탁 등 ‘안 쓰이는 곳이 없어’

기사승인 2014. 12. 18. 06: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아시아투데이 방정훈 기자 = 연말연시를 앞두고 가까운 친구, 친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다 보면 집집마다 술이 남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남은 술은 대부분 보관하시죠? 하지만 보관 후에도 먹지 않아 남은 술은 맛이 변하고 김도 빠져 결국 버리게 되는데요. 더 이상 못 먹게 된 술도 일상생활에서는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1. 소주 

소주 분무기를 이용한 주방 청소 

분무기에 물과 소주를 1:1로 섞습니다. 이렇게 만든 소주 분무기는 프라이팬 기름때 제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수세미로 세게 닦으면 코팅이 벗겨져 프라이팬이 금방 망가지는데요. 소주 분무기를 프라이팬에 뿌리고 5분간 기다린 뒤 키친타올로 닦아만 주면 기름이 말끔히 없어집니다. 음식물과 기름때로 얼룩진 가스레인지나 주방 조리대에 사용해도 정말 좋습니다. 

소주의 함유된 20%의 에탄올이 오래 찌든 기름때를 녹이는 역할을 합니다. 

전자레인지 청소 

그릇에 물과 소주를 1:1로 섞은 후 전자레인지에 넣어 3분간 가열하면 알코올이 증발하면서 생긴 수증기가 전자레인지 구석구석의 묵은 때를 녹여 주는데요. 키친타올로 닦아만 주면 끝입니다. 



사진=pixabay

냉장고 살균소독 

행주에 소주와 소금을 뭍인 후 냉장고를 닦으면 살균소독은 물론 특유의 꿉꿉한 냄새도 제거됩니다. 

무릎 나온 청바지 펴기

헝겊에 소주를 넉넉히 묻힌 후 청바지 안쪽에 덧대고 늘어난 부위에도 소주를 뿌립니다. 다리미를 이용해 팽팽하게 다려주면 되는데요.

청바지는 면섬유에 스판덱스를 더해 제조되는데, 소주를 이용해서 다림질할 경우 에탄올이 온도를 상승시켜 섬유가 빠르게 수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맛술 제조

소주에 흑설탕과 꿀을 넣고 끓여주면 맛술이 완성되는데요. 이렇게 만든 맛술은 고기나 생선 등의 잡냄새를 잡아줍니다.






2. 청주

세안

미지근한 물에 청주 반 컵을 섞어 얼굴을 지압하며 마사지 후 찬물로 씻어냅니다. 세안 후 청주화장수(레몬과 청주를 2:1로 섞으면 완성)를 화장 솜에 묻혀 닦거나 스프레이병에 넣어 미스트로 사용하면 촉촉한 피부를 지킬 수 있습니다. 

청주나 막걸리 같은 발효주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피부 미백과 트러블 진정, 탄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발 마사지

청주 한 컵을 따뜻한 물에 넣어주고 발을 담근 후 골고루 마사지해주면 발의 피로가 쉽게 풀리는 것은 물론 티눈 제거와 무좀에 도움이 됩니다.



사진=flickr

3. 와인 

각질 제거

와인과 흑설탕을 1:2 비율로 섞은 후 꿀을 넣어 하루 동안 보관하면 와인 각질 제거제가 완성됩니다. 

레드와인에는 안토시아닌 같은 폴리페놀 계열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AHA 같은 피부의 각질을 용해하는 물질이 많아서 노화방지 및 각질 제거에 뛰어납니다.

스테이크 소스

고기를 구운 후 육질이 남아있는 프라이팬에 꿀과 간장, 화이트와인을 넣어주고 끓여주면 달콤한 스테이크 소스가 완성됩니다. 

세제

와인 특유의 떫은맛을 내주는 타닌 성분이 각종 기름때를 흡착하기 때문에, 청소 시 뿌려준 후 키친타올로 닦아만 주면 됩니다. 또한 빨래 시 헹굼 과정에서 화이트와인을 넣어주면 삶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사진=pixabay

4. 맥주 

튀김 요리

튀김 가루에 김빠진 맥주를 넣으면 탄산으로 인해 튀김이 더욱 바삭해집니다.

비린내 제거

등푸른생선을 맥주에 30분쯤 담가두었다가 요리하면 비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매운탕을 끓일 때도 맥주를 2~3큰술 정도 넣고 끓여주면 비린 맛이 줄어듭니다.



사진=pixabay

5. 막걸리

칵테일

과일과 요구르트를 믹서기에 갈아준 후 막걸리와 탄산수를 넣어 섞어주면 새콤달콤한 막걸리 칵테일이 완성됩니다.

식물에 영양분 공급

물과 막걸리를 각각 3:1 섞은 후 희석해서 화분에 부어 주면 됩니다. 막걸리 속에 들어있는 질소, 칼륨, 인, 칼슘, 마그네슘, 철, 비타민 등의 영양소 및 원소가 식물 대사 작용 및 뿌리 성장에 큰 도움을 줍니다.

세안

막걸리와 물의 비율을 1:1로 섞어 세안을 해주면 청주와 같이 피부 미백과 트러블 진정, 탄력 개선에 좋습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