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비밀레서피] ‘천천히 오래 씹어야 산다’ 올바른 씹기의 놀라운 효능 6가지

[비밀레서피] ‘천천히 오래 씹어야 산다’ 올바른 씹기의 놀라운 효능 6가지

기사승인 2015. 01. 28. 06: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사진=pixabay

 한 미스코리아는 예뻐지는 비결을 묻는 말에 “음식을 많이 씹어 먹는 것”이라고 답했다. 어릴 적 밥상 앞에 앉으면 어른들로부터 “꼭꼭 씹어 먹어라”는 말을 들은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히 소화를 잘 시키라는 의미만은 아니다. 


저작(咀嚼) 활동은 음식물을 잘 씹고 부수어서 위나 장에서의 소화 활동을 돕는 기본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행위 자체로 인한 칼로리 소비, 노화 방지 호르몬 분비, 근육 이완 효과 등의 효과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 30번 이상 씹어 먹어야 한다.


사진=pixabay

천천히 오래 씹기의 효능

1. 소화 촉진 

비만인 사람들 대부분은 나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매끼 밥을 먹는 데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포만감은 뇌의 만복중추에서 그만 먹으라는 신호를 보내기 시작하는 20~30분이 지나야 느껴지는데, 이들은 그 전에 음식을 섭취하기 때문에 양 조절을 못한다. 위에 음식물이 많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천천히 오래 씹기가 소화효소(아밀라아제)의 분비를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2. 다이어트 

또 식사를 천천히 하면 혈당의 급상승을 막을 수 있어 급격히 흡수된 영양소가 지방으로 쌓이는 걸 예방할 수 있다. 활발한 저작 활동으로 인한 소모 칼로리도 높아지니 일석이조다. 일일 섭취 칼로리 중 약 10%가 음식을 씹고 소화시키는 데 쓰인다. 하루 2000kcal를 섭취한다고 가정했을 때 잘 씹어 먹기만 해도 200kcal 이상을 소비할 수 있다. 

미국의 한 건강센터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잘 씹어 먹어야 하는 딱딱한 음식이 죽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을 때보다 식사에 의한 열 발생률(DIT)이 2배 이상 높게 나왔다. 



사진=pixabay

3. 젊음 유지 

음식을 30회 이상 씹을 때 귀밑샘에서 침샘호르몬인 파로틴의 분비가 활성화된다. 이는 체내 활성산소를 줄여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해준다. 

4. 뼈 및 치아 강화 

파로틴은 뼈와 치아를 단단하게 해주는 석회화 작용도 한다. 어릴 적부터 잘 씹지 않으면 석회화가 적어져 치아 발달이 늦고 손상의 위험도 커진다. 너무 찐득거리거나 질긴 음식을 씹으면 충치 및 치아 건강에 해로우니 자제하는 것이 좋다. 

5. 얼굴 근육 이완스트레스 해소

천천히 오래 씹는 행위는 성격을 부드럽게 변화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좋은 생명 명상법이다.

6. 스트레스 해소 

저작 활동은 뇌와 얼굴 부위에 있는 모든 기관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최고의 운동법이다.


사진=pixabay

천천히 오래 씹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올바른 식습관을 지향하고 나쁜 식습관을 지양해야 한다.



천천히 오래 씹기 위한 올바른 식습관 

1. 현미 등 잡곡 섭취

현미나 잡곡을 먹으면 높은 강도와 식감 때문에 백미보다 더 많이 씹게 된다. 

2. 멸치 및 건새우 섭취

뼈 채 먹는 멸치와 건새우 또한 식감이 단단해 오래 씹기에 좋다. 

3. 견과류 및 건과일 섭취

아몬드 등 견과류나 깨 등은 딱딱해서 잘게 부수려면 씹는 힘이 필요하므로 자동적으로 씹는 횟수도 늘어난다. 



사진=pixabay

4.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섭취

채소 같은 경우 섬유질이 부드러운 잎 부분과 질긴 줄기 부분을 함께 씹어주는 것이 좋다. 우엉, 연근 등 뿌리채소류(뿌리나 땅속줄기 등을 식용하는 채소)나 녹황색 채소는 꼭꼭 씹지 않으면 소화가 잘되지 않으니 꼭꼭 씹어 먹어야 한다. 

5. 젓가락을 사용한 음식 섭취 

젓가락은 숟가락에 비해 한입에 넣는 음식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다. 젓가락만 사용한다면 식사 시간이 늘어나게 돼 장기적으로 봤을 때 천천히 먹는 식습관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음식물을 입에 넣는 순간 젓가락을 내려놓으면 오로지 씹는 행위에만 집중할 수 있고 빨리 먹는 습관을 고칠 수 있다. 



사진=pixabay

천천히 오래 씹기를 방해하는 나쁜 식습관 

1. 물에 밥 말아 먹기 

소화 효소가 물에 희석돼 소화가 잘되지 않는다. 

2. 혼자 먹기 

대화 상대가 없으면 상대적으로 식사 속도가 빨라진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