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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화재책임자 뒤늦은 문책 논란

대우조선해양, 화재책임자 뒤늦은 문책 논란

기사승인 2015. 11. 2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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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단 화재 안전·생산책임자 동일
두번째 사고 나서야 보직해임
"예고된 인재(人災)" 비난 목소리 거세
연합
지난 10일 오전 10시 40분께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화재가 발생해 1시간만에 진화됐다. / 사진=연합
대우조선해양이 최근 두 달 간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화재사고 2건이 잇달아 발생하자 안전·생산책임자 3명을 보직해임했다. 8월 말 이미 동일한 사고를 겪고도 아무런 문책이 없다가 이달 뒤늦게 인사 조치에 나서 예고된 ‘인재(人災)’였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통상 안전사고 발생시 책임자 인사조치가 반드시 이뤄진다.

25일 대우조선해양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이달 10일 오전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 3도크에서 건조 중이던 8만5000톤급 LPG 운반선 4번 탱크에서 발생한 화재사고와 관련해 보건안전(HSE)추진담당(상무), 선박생산2담당(수석위원), 탑재2부서장(수석위원) 등 안전·생산 책임자 3명을 보직해임했다. 당시 발생한 화재로 내부에서 작업 중인 협력사 직원 2명이 숨지고 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문제는 이번 인사조치가 때늦은 책임추궁이라는 점이다. 이번 사고가 있기 두 달 전 대우조선해양은 동일한 사고를 겪었다. 지난 8월 24일에는 옥포조선소 2도크에서 건조 중이던 8만4000톤급 LPG 운반선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해 2명이 숨지고 7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당시 대우조선해양의 안전·생산책임자 3명은 모두 이달 동일한 사고가 발생할 때까지 자리를 유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사람이 책임을 지지 않고 자리를 보전했기 때문에 똑같은 사고가 재발한 것 아니냐”며 “사내에서 예고된 인재였다는 성토마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11월 10일 사고 발생 당일 통상적으로 하는 것처럼 안전 및 생산책임자 3명을 보임 해제했다”라며 “8월 사고 당시에는 조직개편 시기였기 때문에 면책을 받았다고 보기 어렵다”고 해명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두 차례에 걸쳐 발생한 화재가 용접 불꽃 때문인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용접 작업시 바닥에 함석을 깔고 용접 불꽃이 튀지 않도록 특수헝겊(라스판)을 작업장에 설치하는 등 3중 안전장치를 갖추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8월 중순에 이어 유사한 화재사건이 연이어 발생했기 때문에 면밀히 원인을 검토해 방지방안을 마련했다”며 “다시는 동일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강화된 안전사항을 준수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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