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그런 줄’ 알았는데 전혀 다른 진실... 잘못된 상식 뒤집기 10가지
우리가 확실히 알고 있던 상식... 하지만 상식의 오류였다면?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카더라’ 사실들이 잘못된 보도 또는 그럴듯해서 믿게 된 오류들이 많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 베스트 10
1. 만리장성은 우주에서 유일하게 보이는 건축물이다?
만리장성 길이는 6,000km 이상 되는 긴 길이지만, 평균 폭이 10m에 불과하며, 주변의 땅과 색깔이 비슷해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렵다.
중국인 최초의 우주인인 양리웨이는 “만리장성은 우주에서는 맨눈으로 볼 수 없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2. 오스트리아에 캥거루가 있다?
오스트리아는 국토의 60%가 산지인 산악국가로 캥거루는 없다. 캥거루는 오스트레일리아에 있다. 이는 두 나라 이름이 흡사해 생긴 사람들의 착각으로, 오스트리아는 ‘오스트리아에는 캥거루가 없다’라는 상용문구로 자국을 알리고 있다.
3. 카멜레온은 주변 환경에 맞춰 몸 색깔을 바꾼다?
카멜레온이 녹색, 갈색, 노란색 등으로 색깔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바위나 잎 등 주변 보호색에 맞춰 색깔을 바꾸는 건 아니다.
빛의 강약이나 더위나 추위 등의 주변 온도, 그리고 감정 상태에 따라 색깔을 바꾸는 것이다.
4. 사과는 밤에 먹으면 독이다?
“밤에 사과를 먹으면 독, 아침에 먹으면 금”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사실무근. 사과에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비타민C, 칼륨, 항산화 성분 등이 있어 변비에 좋은 것은 물론 숙면에 도움을 준다.
5. 야한 생각을 많이 하면 머리카락이 빨리 자란다?
상관관계가 없다. 호르몬이 모발 성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런 속설이 나올 수 있지만, 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는 성별이나 나이 등 다양한 조건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르다.
여기서 잠깐, 머리를 밀면 머리숱이 풍성해진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 머리숱은 유전적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6. 나폴레옹은 키가 작다?
나폴레옹이 ‘작은 키 콤플렉스’ 때문에 공격적인 성향을 보였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나폴레옹 키는 170.7cm로, 그의 키가 작게 보였던 이유는 나폴레옹 주위를 에워싼 병사들의 키가 컸기 때문이다. 당시 근위병의 키는 적어도 178cm 이상이어야 했다.
7. 클레오파트라는 이집트인이다?
클레오파트라는 이집트의 대표 미인으로 알려졌지만, 사실 이집트인이 아니다. 클레오파트라는 그리스계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이자 여왕이었다.
8. 산후에 울면 시력이 나빠진다?
출산 직후 시력이 떨어지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며, 여러 가지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눈이 나빠졌다고 느낄 뿐이다.
9. 술을 이온음료와 함께 마시면 빨리 취한다?
술과 함께 이온음료를 마시면 알코올을 희석시켜주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오히려 술이 빨리 깰 수 있도록 도와준다.
10. 조금씩 여러 번 먹는 게 다이어트에 좋다?
하루 조금씩 여러 번에 걸쳐 먹으면 인슐린 수치가 높아져 지방을 저장하기 쉬운 몸이 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하루 세 끼 식사를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다.
디자인: 장슬기seulgyy@asia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