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군은 지난 1일 의성군민회관에서 군청 직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고객 만족을 위한 ‘민원 응대 마인드 교육’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올해 번째 교육으로 경산경찰서 이상민 경감을 초청해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마인드에 대해서 집중 교육했다.
이상민 경감은 “민원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사, 대화기법, 상황별 응대방법 등 기술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표준 매뉴얼에 따른 고객 응대가 고객의 만족으로 반드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고 공감을 바탕으로 한 응대만이 진정한 고객 만족에 이르는 왕도”라고 강조했다.
또 고객을 맞이할 때 직원 마음가짐에 따른 실제 상황을 재연하면서 “공감과 소통을 위해서는 긍정적 마인드, 유연한 사고, 소명의식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현득 군 종합민원실 담당은 “형식적 서비스가 아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앞으로 공무원의 민원서비스 의식 제고와 행태 변화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