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가전업계, 이색 브랜드 네임으로 ‘후광효과’ 얻는다

가전업계, 이색 브랜드 네임으로 ‘후광효과’ 얻는다

기사승인 2016. 12. 24. 06: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시장에는 하루가 멀다 하고 수많은 제품이 출시된다. 하지만 다양한 신제품 가운데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것은 많지 않다. 이에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감성마케팅’ ‘1+1 마케팅’ ‘간접광고(PPL)’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최근 가전업계에서는 이색적인 브랜드 네임 개발을 통해 ‘후광효과’를 얻는 방식으로 신제품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신뢰도 및 인지도가 높은 기존의 브랜드명을 신제품명에 차용하는 것부터 호의적인 이미지를 가진 유명인사의 이름을 넣은 제품명까지 그 종류는 다양하다.

◇‘딤채’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담아내다… 대유위니아 프리미엄 IH 전기압력밥솥 ‘딤채쿡’
[참고 이미지1. 대유위니아 - IH 전기압력밥솥 딤채쿡]
23일 업계에 따르면 대유위니아는 지난해 12월 프리미엄 IH 전기압력밥솥 ‘딤채쿡’을 출시하며, 전기압력밥솥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대유위니아는 전기압력밥솥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 인지도 및 신뢰도가 높은 김치냉장고 브랜드 네임 ‘딤채’를 접목한 제품명을 개발했다.

딤채쿡이라는 제품명은 국내 최초의 김치냉장고 ‘딤채’에서 쌓아온 주방가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밥솥에 또 한번 발휘했다는 의미와 ‘맛있는 밥을 짓다’는 쿡의 의미를 결합한 것이다.

딤채의 후광효과에 힘입어 대유위니아 딤채쿡은 출시 58일만에 1만대 판매에 돌파했다. 70만원대 이상 프리미엄 밥솥 연간 판매량이 1만~1만3000대로 알려진 상황 속에서 프리미엄 IH 압력밥솥 딤채쿡의 판매 약진은 이례적이다.

대유위니아 관계자는 “임팩트 있는 브랜드 네임은 소비자의 인식에 좀 더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으며, 판매 증대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면서 “대유위니아의 경우도 제품 연구 개발만큼이나 브랜드네임 개발에도 많은 노력과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트렌디한 셀럽 이름을 활용해 주목을 끌다! ‘LG전자 트와이스 스피커’
[참고 이미지2. LG전자 - 트와이스 스피커]
연예인의 이름을 애칭으로 가진 제품을 넘어서 실제 제품명에 연예인의 이름을 담은 가전제품도 출시됐다.

LG전자는 지난달 걸그룹 트와이스의 이름을 붙인 무선 스피커 ‘트와이스 스피커’를 출시했다. 트와이스 스피커는 제품 상단과 전면에 각각 트와이스 멤버들의 사인과 트와이스 로고를 적용하며 트와이스 스피커라는 제품명을 살렸다.

아울러 트와이스 관련 콘텐츠까지 제작해 소비자의 이목을 끌었다. 구매자가 스마트폰에 트와이스 스피커 전용 앱을 설치하면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올 때마다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6개월 동안 한 달에 두번씩 스피커를 통해 트와이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했다.

유명 셀러브리티의 이름을 활용한 트와이스 스피커는 사전 예약 판매 완판을 기록하는 등 이름 값을 톡톡히 하기도 했다. 지난 10월 25일 11번가에서 진행된 110대 사전 예약 판매에서는 판매 시작 50분 만에 제품이 완판된 바 있다.

◇제품 타겟을 제품명으로 알린다…위닉스 ‘위닉스 펫’
[참고 이미지3.위닉스 - 위닉스 펫]
최근 제품의 타겟을 제품명에 그대로 담아낸 ‘위닉스 펫’이 이색적인 브랜드 네임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위닉스 펫은 지난 9월 출시된 반려동물 전용 공기청정기다.

위닉스 펫은 타겟을 제품명에 직접적으로 언급해 다양한 온라인 공간을 통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실제로 위닉스 팻은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기능까지 탑재해 브랜드네임의 값어치를 하고 있다는 게 소비자들의 평가다. 반려동물을 키울 때 가장 고민이 되는 ‘털 날림’에 최적화 된 ‘펫 전용 필터’를 제공한다.

잦은 외출과 산책으로 인해 오염에 노출 될 수 있는 반려동물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건강과 위생을 위해 플라즈마웨이브(산소이온발생장치)를 탑재해 유입된 실내 공기 내 유해 세균 및 바이러스도 99.9% 제거해 준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