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남양주시의회, 눈높이로 배우는 ‘모의지방의회’ 프로그램 진행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170404010002370

글자크기

닫기

구성서 기자

승인 : 2017. 04. 04. 17:09

2
경기 남양주시의회는 4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화도읍에 위치한 월산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 40여 명을 대상으로 올 해 첫 ‘모의지방의회’를 실시했다.

모의의회는 학생들이 의장과 시의원 등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민주적이며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체험해 봄으로써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된 의회체험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박유희 의장은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미래의 주인공인 여러분들이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를 몸소 체험하여 더 큰 꿈을 키우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또 지역구 신민철 의원은 ‘지방의회의 역할’ ‘행정사무감사’ ‘예산 수립·집행 및 결산과정’ 설명은 물론 ‘주변지역의 청소년 문화공간 마련’ 등 학생들의 심도 있는 질문에 하나하나 답변을 해 주었다. 신의원은 “꿈을 꾸고 그 꿈을 향해 노력하고 준비하는 자만이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격려의 말도 아끼지 않았다.

이어 학생들은 의회 홍보영상물을 시청한 후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현재 학교 내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카톡방 예절’에 관한 안건을 상정하여 진지하게 토론하는 등 직접 민주적 절차로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남양주시의회는 의회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수준 높은 회의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참여신청은 남양주시의회 의정홍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구성서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